에코시스템(ecosystem) 전략
자연환경과 생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함께 생존해 나가는 자연계의 질서를 에코시스템이라고 함.
'비즈니스 에코 시스템'
-IT분야에의 여러기업이 몇몇 리더 기업을 중심으로 경쟁과 협력을 통해 공생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는 모습.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만들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외부에 공개해
외부콘텐츠 업체와 앱개발사가 자유롭게 상품을 만들어 팔수 있게한 "공생"시스템.
애플은 판매수익의 70%를 제공하고, 30%만 수수료로 받는다.
애플의 성공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애플을 부러워하고 그들을 따라하려고 한다.
그러나 핵심은 그들의 제품과 똑같이 만들어내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도 아니라 완전히 달라야 한다.
그것이 차별화다. 거기서 거기인 것으로는 먹힐 수가 없다. 에코시스템이라는 말이 등장했다.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은 자연환경의 유기적인 관계에서처럼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유기적인 관계를 맺은 형태를 이른다.
애플의 비즈니스 형태를 보면 혼자서 모든 것을 독식한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것,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해서는 독자적으로 기술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나머지 소프트웨어 부분이나 주변기기 등에 대해서는 오픈형태로 간다.
다른 주변의 사업군들이 참여하여 시장을 키워가는 형태이다.
매킨토시의 폐쇄적인 시스템으로 인하여 시장확장에 어려움을 겪어지만 이번 아이폰, 아이패드에 있어서는
그같은 환경을 벗어나고 있다. 그래도 자신의 것은 여전히 감추어두고 있다.
주변의 지인들이 하나둘씩 아이폰으로 아이패드로 구매압박을 가해온다.
애플이 가진 힘이 이것이 아닌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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