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컨설팅이란?

영원한 울트라 2010. 7. 6. 21:07

1.   컨설팅 서비스의 정의

    경영컨설팅이란 전문적 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자가 특화된 지식이나 경험 또는 기법을 이용하여 고객의 개별화되고 전문화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이다(김광훈과 황규승, 2001). , 전문직업적인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특별한 훈련을 통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고객과의 계약에 따라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로 고객 조직이 경영상의 문제들을 확인 내지 분석하는 것을 도와주고 추천하는 것이며, 또한 고객이 이러한 해결안의 실행에 대해 도움을 요청했을 때 도움을 제공하는 조언 서비스(Advice Service)”라고 컨설팅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Kubr, 1997). 

 

2.   컨설팅 개념의 3대 요소

  

 

컨설팅의 개념 정의에는 3가지의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는데 이것은 전문성, 사업성 고객지향성이다. 전문성은 컨설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해결능력이며, 고객이 컨설팅 수행결과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컨설팅 또한 투철한 고객지향성이 요구되는 서비스업이므로, 고객의 문제와 고충을 충분이 이해하고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고, 이를 통해 결과물의 효용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컨설팅 조직이나 개인은 그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영리적 목적을 띄고 있다. 따라서, 그들이 제공하는 컨설팅은 전문서비스로서의 상품적 가치가 있어야 하며, 고객은 이들이 제공하는 컨설팅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여야 한다(중소기업청, 2006).

 

3.   컨설팅 산업의 중요성

    컨설팅을 받은 기업은 과학적인 자문을 통해 기업 내부의 정보∙지식과 외부의 정보∙지식을 체계적으로 결합하여 지식 시너지 효과를 달성할 수 있으며, 기업의 새로운 전략적 기회의 모색과 주요 사업 방향에 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어 컨설팅 산업은 타 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고부가가치의 신성장 동력이자 일류경쟁력을 위한 핵심인프라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지식서비스산업이며, 고급인력을 활용하여 지식을 통해 산업전반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 인프라(Knowledge Ware) 산업이기도 하다. 따라서, 산업구조 측면에서 보면 컨설팅은 지식을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서 특히 컨설턴트들은 고급 지식 노동자로서, 제조업 기반에서 서비스업 기반으로 산업구조 고도화를 촉진할 수 있다(중소기업청, 2006).

 

 

참고문헌

[1].     김광훈, 황규승(2001),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에 관한연구”, 『경영과학』, 18, 1, pp. 15-28.

[2].     중소기업청(2006), 2006 중소기업 컨설팅 산업 백서』

[3].     Kubr. M.(1997), How to Select and Use Consultants, 2nd, ILO Gene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