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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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기호가 복잡하고, 다변화되면서 기업들은 자사가 가진 능력만으론 소비자들을 최상으로 만족시키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이에 새로운 변종(?) 마케팅 방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하이브리드 마케팅이 바로 그것이다. 오늘은 이러한 하이브리드 마케팅에 대해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1) 하이브리드 마케팅의 의미 하이브리드 마케팅이란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비교 우위를 확보하려는 이종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이 기법의 시초는 기존 오프라인 산업 부문에 인터넷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오프라인 채널이 가진 비용상의 약점과 온라인 채널이 가진 태생적인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마케팅의 의미가 오프라인업체와 인터넷 업체와의 연결뿐만이 아니라, 서로 다른 업종 간에 사업 성과를 위한 일종의 협동 마케팅의 개념까지 아우르고 있다. (2) 하이브리드 마케팅 적용 사례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SK 그룹이 주유소와 이동통신 등의 사용실적을 종합 관리하면서 OK Cashback 포인트제도를 운영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하이브리드 마케팅' 바람이 한창 불고 있다. 소비자들의 최근 기호와 성향이, 가격이나 성능 못지 않게 브랜드와 디자인을 위시한 감성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추세로 흐르자. 여러 업종에서는 브랜드 및 디자인 등에서 탁월한 기능을 지닌 타 업종 브랜드들과 제휴를 속속 맺고 있다. 다음은 이러한 사례들이다. - LG전자는 BMW코리아와 제휴해, 국내에서 시판되는 BMW 자동차 신모델에 ‘싸이언 VOD폰’(LG-SV520. KV5200)을 탑재하는 공동 마케팅을 벌임. -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에서 패션잡지 보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유명 디자이너 다이앤 본 포스텐버그가 직접 디자인한 패션 폰(SPH-A680)을 선보임. - 삼성전자 노트북 사업부는 패션 브랜드 루이까또즈와 손잡고 초경량 노트북 ‘센스Q30’를 사면 루이까또즈가 디자인한 노트북 패션백인 "노트백"을 주는 행사 벌임. - 모토로라코리아는 캐주얼 브랜드인 AMH와 제휴해 모토로라 'M'로고가 찍힌 T셔츠를 내놓고, 로고가 새겨진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아 판매함. - MP3플레이어 브랜드 '아이리버'로 유명한 레인콤은 바하와 손잡고 수출용 제품에 이 회사가 만든 가죽 케이스를 씀. 하이브리드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기호를 제대로 읽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다른 업종간의 협업 마케팅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창의적 노력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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