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 직업상담학 출제경향 분석
새로운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출제기준으로 살펴 볼 때, 직업상담의 기초 개념 그 중에서도 직업상담의 기초 개념과 직업상담의 기초이론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대안선택 및 의사결정 영역에서는 6색 생각모자기법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새로운 내용이므로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겠다.
★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 직업상담의 개념
항상 직업상담학 20문항 중에 평균 4문항이상 출제되는 부분이다.
직업상담의 정의, 목적, 과정, 상담자 역할과 상담 영역, 직무, 집단상담과 직업상담의 문제 유형에 대해 숙지 할 필요가 있다.
★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상담심리학 전공내용들이어서 수험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다. 20문항 중에 6~7문항씩은 꼭 출제되는 부분이나 포기 할 수 없는 영역이다.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자신이나 주위 사람의 심리를 이론에 접목시켜 이해하면 조금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다. 특성-요인이론과 내담자 중심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출제빈도수가 높으므로 꼭 알고 넘어가야 한다.
★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 직업상담 기법
새로운 출제기준으로 출제빈도가 증가되고 있다. 2차 실무시험의 범위에 들어가므로, 1차부터 차근차근 정리 해 나갈 필요가 있다.1차 필기는 기출문제만 풀어도 50점 이상은 받을 확률이 높지만 2차는 그렇지 않다. 완전히 내용을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여러 번 반복해서 내용을 정독하여 이해하는 것이 좋다. 스스로 공부하여 요점만을 정리한 요약노트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특히 직면, 해석, 공감, 반영, 구조화, 생애진로사정, 성격검사, 목표설정, 인지적 명확성 유형,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의사결정 모형 등에 대해 요약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 직업상담 행정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과 비밀보장의 한계 등에 이해함이 필요하다.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비율 (%) | ||||
1회 | 3회 | 1회 | 3회 | 1회 | 2회 | 3회 | 1회 | ||||
직업상담의 개념 |
1. 직업상담의 기초 | 1) 직업상담의 정의/과정, 원리 | 2 | 2 | 2 | 3 | 1 | 17 | |||
2) 직업상담의 목적 | 1 | 1 | 1 | ||||||||
3) 직업상담자의 역할/ 직무 | 3 | 1 | 2 | 1 | 1 | 1 | |||||
4)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 1 | 1 | 1 | 1 | |||||||
5) 전화상담 | 1 | ||||||||||
2.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 1) 월리암슨의 분류 | 1 | 4 | ||||||||
2) 보딘의 분류 | 1 | 1 | 1 | ||||||||
3) 크릿츠의 분류 | 1 | 1 | 1 | ||||||||
4)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 |||||||||||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
1. 기초상담이론 | 1) 정신분석적 상담 | 1 | 1 | 1 | 25 | |||||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 1 | 1 | |||||||||
3) 실존주의 상담 | 1 | 1 | 1 | ||||||||
4) 내담자중심상담 | 1 | 1 | 2 | 2 | 1 | 3 | 1 | ||||
5) 형태주의 상담 | 1 | 1 | |||||||||
6) 교류분석적 상담 | 1 | 1 | 1 | 1 | |||||||
7) 행동주의 상담 | 1 | 1 | 1 | 2 | 1 | 1 | 1 | ||||
8) 인지적-정서적 상담 | 1 | 1 | 1 | 1 | 2 | ||||||
9)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1 | ||||||||||
2. 특성-요인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2 | 1 | 1 | 2 | 1 | 1 | 4.6 | |||
3.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3 | |||||||
4.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2 | 2 | |||||||
5. 발달적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3 | |||||||
6. 행동주의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3 | |||||||
7. 포괄적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 | 2 | ||||||
직업상담의 기법 | 1. 초기면담의 의미 | 1)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 1 | 1 | 1 | 1 | 1 | 4 | |||
2) 초기면담의 단계 | 1 | ||||||||||
2.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 1)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 1 | 1 | 1 | 1 | 5 | |||||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 1 | 1 | |||||||||
3)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가계도 | 1 | ||||||||||
4) 생애진로주제 | 1 | ||||||||||
3. 내담자 사정의 의미 | 1) 동기, 역할 사정하기 | 2.5 | |||||||||
2) 가치사정하기 | 1 | 1 | 1 | ||||||||
3) 흥미사정하기 | |||||||||||
4) 성격사정하기 | 1 | ||||||||||
4.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 1)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 1 | 1 | 2 | |||||||
2)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 1 | ||||||||||
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 1)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시의 가정 | 1 | 1 | 1 | 1 | 6 | |||||
2)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 |||||||||||
3) 인지적 명확성 유형 | 1 | 1 | 1 | 1 | 1 | ||||||
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 1)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 1 | 1 | 7 | |||||||
2) 상담기법 | 1 | 1 | 2 | 1 | 1 | 1 | 2 | ||||
7.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 1)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 1 | 2 | 3 | |||||||
2) 6색 생각모자 | 1 | 1 | |||||||||
직업상담행정 | 1. 취업지원관련보고 | 1) 정기보고 | 0 | ||||||||
2) 수시보고 | |||||||||||
2. 직업상담사의 윤리 | 1) 직업상담사 윤리 문제 | 2 | 1 | 1 | 1 | 1 | 12 | ||||
2) 직업상담사 자질 | 3 | 1 | |||||||||
3) 기타문제 | 1 | 1 | 1 | 1 | 1 | 3 | 1 | 1 | |||
합계 | 20 | 20 | 20 | 20 | 20 | 20 | 20 | 20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비율 (%) | ||||
1회 | 3회 | 1회 | 3회 | 1회 | 2회 | 3회 | 1회 | ||||
직업상담의 개념 |
1. 직업상담의 기초 | 1) 직업상담의 정의/과정, 원리 | 2 | 2 | 2 | 3 | 1 | 17 | |||
2) 직업상담의 목적 | 1 | 1 | 1 | ||||||||
3) 직업상담자의 역할/ 직무 | 3 | 1 | 2 | 1 | 1 | 1 | |||||
4)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 1 | 1 | 1 | 1 | |||||||
5) 전화상담 | 1 | ||||||||||
2.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 1) 월리암슨의 분류 | 1 | 4 | ||||||||
2) 보딘의 분류 | 1 | 1 | 1 | ||||||||
3) 크릿츠의 분류 | 1 | 1 | 1 | ||||||||
4)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 |||||||||||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
1. 기초상담이론 | 1) 정신분석적 상담 | 1 | 1 | 1 | 25 | |||||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 1 | 1 | |||||||||
3) 실존주의 상담 | 1 | 1 | 1 | ||||||||
4) 내담자중심상담 | 1 | 1 | 2 | 2 | 1 | 3 | 1 | ||||
5) 형태주의 상담 | 1 | 1 | |||||||||
6) 교류분석적 상담 | 1 | 1 | 1 | 1 | |||||||
7) 행동주의 상담 | 1 | 1 | 1 | 2 | 1 | 1 | 1 | ||||
8) 인지적-정서적 상담 | 1 | 1 | 1 | 1 | 2 | ||||||
9)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1 | ||||||||||
2. 특성-요인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2 | 1 | 1 | 2 | 1 | 1 | 4.6 | |||
3.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3 | |||||||
4.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2 | 2 | |||||||
5. 발달적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3 | |||||||
6. 행동주의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3 | |||||||
7. 포괄적 직업상담 | 모형, 방법, 평가 | 1 | 1 | 1 | 2 | ||||||
직업상담의 기법 | 1. 초기면담의 의미 | 1)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 1 | 1 | 1 | 1 | 1 | 4 | |||
2) 초기면담의 단계 | 1 | ||||||||||
2.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 1)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 1 | 1 | 1 | 1 | 5 | |||||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 1 | 1 | |||||||||
3)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가계도 | 1 | ||||||||||
4) 생애진로주제 | 1 | ||||||||||
3. 내담자 사정의 의미 | 1) 동기, 역할 사정하기 | 2.5 | |||||||||
2) 가치사정하기 | 1 | 1 | 1 | ||||||||
3) 흥미사정하기 | |||||||||||
4) 성격사정하기 | 1 | ||||||||||
4.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 1)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 1 | 1 | 2 | |||||||
2)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 1 | ||||||||||
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 1)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시의 가정 | 1 | 1 | 1 | 1 | 6 | |||||
2)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 |||||||||||
3) 인지적 명확성 유형 | 1 | 1 | 1 | 1 | 1 | ||||||
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 1)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 1 | 1 | 7 | |||||||
2) 상담기법 | 1 | 1 | 2 | 1 | 1 | 1 | 2 | ||||
7.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 1)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 1 | 2 | 3 | |||||||
2) 6색 생각모자 | 1 | 1 | |||||||||
직업상담행정 | 1. 취업지원관련보고 | 1) 정기보고 | 0 | ||||||||
2) 수시보고 | |||||||||||
2. 직업상담사의 윤리 | 1) 직업상담사 윤리 문제 | 2 | 1 | 1 | 1 | 1 | 12 | ||||
2) 직업상담사 자질 | 3 | 1 | |||||||||
3) 기타문제 | 1 | 1 | 1 | 1 | 1 | 3 | 1 | 1 | |||
합계 | 20 | 20 | 20 | 20 | 20 | 20 | 20 | 20 |
'무한경쟁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정보론 / 노동관계법규 출제경향 (0) | 2010.08.09 |
---|---|
직업상담,심리 출제 경향 (0) | 2010.08.09 |
출제경향 (0) | 2010.08.09 |
직업상담사2차 출제경향 (0) | 2010.08.07 |
직업상담사 출제경향 분석 (0) | 2010.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