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랑/해외작가소개방

클레

영원한 울트라 2006. 1. 12. 00:20


 

클레

 

 

Southern Gardens

 

 

 

 

1933년 1월 아돌프 히틀러가 총리에 임명되자 독일에서의 클레의 생활은 불행해졌다. 클레는 나치의 비판을 받아 미개하고 타락한 외국인으로 취급되었다. 그는 독일을 떠나 이탈리아·스위스·프랑스를 여행했다. 클레는 히틀러 정권을 극도로 혐오해 정치적으로 중립인 스위스로 다시 돌아가 1933년 베른에 정착했다. 1934년 클레는 처음으로 런던에서 전시회를 가졌으며, 베른과 바젤에서는 1935년 대규모 회고전이 열렸다. 그해 여름 홍역을 수반한 기관지염에 걸려 폐병과 심장병의 합병증이 일어났다

 

 

 

 

The Mask with the Little Flag

 

The Mask with the Little Flag, 1925, watercolor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Staatsgalerie, Munich

 

 

 

그의 병은 점막을 마르게 하여 심장까지 파고드는 희귀한 병인 공피증(鞏皮症)으로 진단되었다. 이 사실에 대해 클레는 처음에는 태연했다. 그는 활동을 계속하면서 타라스프에서 치료를 받다가 건강을 되찾기 위하여 스위스의 발레 주에 있는 몽타나쉬르시에르로 갔다. 그러나 건강을 회복하려는 그의 희망은 점점 사라져갔다. 1937년 그는 열정을 다해 그림을 그렸으며 짧은 산책을 제외하고는 쉬지 않고 작품에 매달렸다. 그당시의 그림에서는 파스텔화인 〈정원 속의 인물 Figur im Garten〉에서 밝고 강렬한 색채를 보였다

 

 

 

 

17 Astray

 

17 Astray, 1923, watercolor and India ink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Kunstmuseum Öffentliche Kunstsammlung, Basel

 

 

 

그해에 뮌헨에서 퇴폐미술전이 열렸다. 이 전시회에서는 나치가 타락한 미술로 비난하며 압수한 현대 미술의 많은 걸작들이 전시되었는데, 그중 클레의 작품도 17점이 들어 있었다. 1939년 클레의 60회 생일을 맞이해 그는 독일의 공식 관청을 제외한 세계 각지로부터 축전과 선물을 받았다. 1940년초 클레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내가 비극적인 길에 접어든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내가 그린 수많은 소묘들이 이미 그 길을 가리켜왔으며 '이제 때가 되었노라'고 한다."

 

 

 

 

 

Legend of the Nile

 

 

 

클레는 그해에 일련의 천사들을 그렸는데, 그것들은 그리스도교보다는 이슬람의 천사들에 더 가깝다. 그는 또한 〈죽음과 불 Tod und Feuer〉을 그렸는데, 그의 '진혼곡'(Dies Irae)이라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다가오는 자신의 죽음을 예견한 듯하다. 5월 10일 오르셀리나-로카르노의 요양소에서 앓아누운 그는 무랄토로카르노의 성아그네스 병원에 입원한 지 몇 주 후 심장마비로 죽었다. 7월 1일 루가노에서 화장되었으며, 유골은 1942년 9월 베른의 쇼스할덴 공동묘지에 묻혔다. 묘비에는 그의 일기에서 따온 다음과 같은 구절이 새겨져 있다. "이 지상에서 나는 전혀 이해될 수 없는 인간이다. 왜냐하면 나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존재들에게서만큼이나 죽은 자들에게서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Park of Idols

 

 

 

클레는 보통 지금까지의 가장 뛰어난 몽상가들 중 한 사람, 즉 우주 변화의 비밀을 깨달은 미술가로 예찬되고 있다. 그의 작품은 회화적 환영에 대한 그의 놀랄 만한 지식을 보여준다. 환상적인 클레의 미술은 겉보기에 현실을 마술적으로 변형시킴으로써 일어나는 시적인 주문(呪文)을 전달하고 있다. 표현주의를 '개인적인 감정의 직접적인 시각화'라고 본다면, 클레는 아마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색채와 형태 및 공간의 새로운 언어를 창조해 의미를 강하게 전달하는 은밀한 상징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Insula Dulcamara

 

 

클레는 또한 뛰어난 음악가였으며, 그래서 그의 작품 체계는 상당 부분이 음악적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클레에게 '미술은 지구가 우주의 모습을 예증하고 있듯이 창조의 상징이었다'. 그는 평범한 현실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의 그림들을 보고나서야 비로소 알 수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현실을 창조했다. 그는 사물의 현재 상태가 단지 순간적이고 우연적인 배열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으며, 그래서 과거의 세계나 생성중에 있는 세계를 전달하려고 했다. 미술 작품이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장식품 이상의 것일 수 있다면, 또한 통찰력을 주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클레가 가장 창조적인 시기로 손꼽히는 미술사의 한 부분에서 가장 존경받는 미술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   P. Courthion 글

 

 

 

 

Embrace

 

 

 

 

 

 

Captive

 

 

 

 

 

 

Death and Fire

 

 

 

 

 

 

Rising Sun

 

 

 

 

 

once

 

Once Emerged from the Gray of Night, 1918, watercolor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Kunstmuseum, Bern

 

 

 

 

 

Station L 112

 

Station L 112, watercolor and India ink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Kunstmuseum, Bern

 

 

 

 

 

 

 

 

2005/09/20  시골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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