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인터넷이야기

인터넷비즈니스 업체의 수익모델

영원한 울트라 2007. 12. 20. 10:20

인터넷비즈니스 업체의 수익모델

 

- 광고수입형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 수익창출구조로서 가장 많이 생각하는 부분이 이 부분이지만 국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들도 사이트의 트랙픽이 많이 몰리는 서치엔진 , 신문사 , 포탈사이트에 광고가 집중화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일정한 트래픽이 있어야 매출 발생 가능)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와 달리 인터넷 메일을 통한 정보제공 컨텐츠가 매우 발달되어 있다. 이러한 메일을 통한 광고수입구조도 기존의 웹을 활용한 광고수익창출부분과 차별화된 매출을 올릴수 있는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한 전략이라고 판단함.

 

- 유료과금형

중국내 결제 시스템과 캐시백 시장이 초기 상태이므로 국내의 초기시장과 같이 결제 여건이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나 조만간 시스템 구축이 보편화하는 시점에선 일반적인 결제 방식으로 이용될 것이다. 초기에는 간단한 종목분석, 기업분석 등과 같은 구독료형태의 서비스 컨텐츠 유료화를 시작으로 하고 후엔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방송/교육/전문가 클럽 등)로 영역을 확대.

 

- 마케팅형

마케팅 모델형 수익사업은 무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을 끌어 모은 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상품광고 및 마케팅 리서치, 상품판매 등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로 최근 온/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채널마케팅이 확대되면서 보험사, 쇼핑몰등이 커뮤니티 및 증권사와 연동한 마케팅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수익창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연동과 철저한 통합마케팅 전략을 짜야만 성공할 수 있다.

 

- 판매형

판매형 수익기반은 다양한 상품(콘텐츠)을 소비자가 구매하여 가격을 지불하면서 얻는 수익과 구매를 대행 해주면서 얻는 중개수수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 소비자가 직접 상품(컨텐츠)을 구매한 후 현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얻는 수익모델과 이외에 B2B처럼 상점에 다양한 입점업체(전문가)를 모집하여 입점업체(전문가)에서 판매되는 거래의 수수료를 챙기는 Mall & Mall방식이 있다.

최근 웹2.0의 트랜드에 따라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그 수익을 나누는 모델로 마켓플레이스 형태의 판매모델이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