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콘텐츠 후속시장 개발하는 창구가 될 수 있나?
[ 2008-01-28 14:04:09 ]
DMB 전용콘텐츠가 IPTV나 UCC 등 다른 윈도우에 공급되어 후속시장(부가창구)을 창출하는 콘텐츠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
지상파 DMB 6개사업자들이 방송위원회에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각 채널별 자체편성비율(자체+외주)은 U 1미디어가 54%로 가장 높았고,SBS U 41.2, My MBC는 28%, m YTN이 27.1%, 1 to 1 16%, U KBS스타 14%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DMB전용콘텐츠의 유통경로를 보면, U KBS스타의 경우신규콘텐츠는 , <5분 교통정보> 등 5개에 불과했고, U KBS 하트도 , <생방송 퀴즈특급 ○×>, <연예의 발견 뻔뻔한TV> 등 8개의 신규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My MBC는 <내 손안의 책> <끈질긴 블로거> 등 4개의 DMB 전용콘텐츠가 제작됐고,SBS U는 <메트로 네비게이션>,등 6개의 DMB 전용콘텐츠가 편성되어 공급되고 있지만 대부분 자체 인터넷에 VOD서비스나 유료로 판매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반면, m YTN은, <책 읽는 댐비>, <영상 다이어리> 등 5개 프로그램이신규로 제작되어 SK텔레콤의 무선인터넷 ‘준’ KTF의 무선인터넷 ‘핌’을 통해 유료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한국DMB의 1 to 1은 <뮤직시티>, <노컷연예> 등 4개의 DMB 전용콘텐츠를 제작하여 편성하여 이들 콘텐츠들을 UCC업체인 네이버 플레이와 판도라 TV, 하나TV, 메가패스TV, 와이브로 등 뉴미디어 매체에 부가창구로서 공급되고 있다.
U1미디어는 2006년 7월부터 동영상 UCC전문 사이트인 곰TV와 판도라TV와 콘텐츠 상호교류 협정을 체결하여, , , 등 9개프로그램을 UCC쪽에 공급하고수원시청과 HSB 등에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다.
다른한편으로 위성DMB 사업자인 TU미디어는 지상파 TV를 재전송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케이블 TV나 독립제작사, 프로덕션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TU미디어는 YTN미디어와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상호 교차 편성해오면서 DMB전용콘텐츠로 제작된 12개 프로그램가운데 <약간 더 위험한 방송 시즌 1,3>, <애완남키우기 나는 펫>등 7개 프로그램이 YTN미디어 계열인 코미디TV와 YTN스타에 공급되고 있다
또한, <지식파파라치>, <히든스토리 타부>, <인터랙티브 드라마 극단적인 하루> 등 5편이 UCC전문업체인 곰TV와 네이트에 콘텐츠를 제공되고 있다.
DMB콘텐츠의 후속창구 개발에 관하여 6개사업자들은 앞으로 쌍방향성 포맷의 DMB 전용콘텐츠를 개발하여 부가수익 창출차원에서 IPTV와 UCC, 와이브로 등 다른 윈도우에 프로그램을 적극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희대 팀장은 DMB콘텐츠의 후속창구에 공급에 대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이 IPTV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싶어도 우위입장에 있는 SO들의 눈치를 살피느라 프로그램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며 ' PP와 SO와의 역학구도' 로 설명하면서 IPTV나 UCC업체들이 SO의 힘이 작용하지 않은 DMB콘텐츠를 하나의콘텐츠 공급처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DMB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콘텐츠 부족에 시달리는 IPTV나 UCC, 와이브로 등 후속시장에 확대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으며, 기존 윈도우에 또 하나의 윈도우를 추가 설정하게 되고, 선행 창구인 케이블TV에 까지 콘텐츠를 공급하며 판권흐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지상파 DMB 6개사업자들이 방송위원회에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각 채널별 자체편성비율(자체+외주)은 U 1미디어가 54%로 가장 높았고,SBS U 41.2, My MBC는 28%, m YTN이 27.1%, 1 to 1 16%, U KBS스타 14%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DMB전용콘텐츠의 유통경로를 보면, U KBS스타의 경우신규콘텐츠는 , <5분 교통정보> 등 5개에 불과했고, U KBS 하트도 , <생방송 퀴즈특급 ○×>, <연예의 발견 뻔뻔한TV> 등 8개의 신규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My MBC는 <내 손안의 책> <끈질긴 블로거> 등 4개의 DMB 전용콘텐츠가 제작됐고,SBS U는 <메트로 네비게이션>,
반면, m YTN은
한국DMB의 1 to 1은 <뮤직시티>, <노컷연예> 등 4개의 DMB 전용콘텐츠를 제작하여 편성하여 이들 콘텐츠들을 UCC업체인 네이버 플레이와 판도라 TV, 하나TV, 메가패스TV, 와이브로 등 뉴미디어 매체에 부가창구로서 공급되고 있다.
U1미디어는 2006년 7월부터 동영상 UCC전문 사이트인 곰TV와 판도라TV와 콘텐츠 상호교류 협정을 체결하여
다른한편으로 위성DMB 사업자인 TU미디어는 지상파 TV를 재전송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케이블 TV나 독립제작사, 프로덕션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TU미디어는 YTN미디어와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상호 교차 편성해오면서 DMB전용콘텐츠로 제작된 12개 프로그램가운데 <약간 더 위험한 방송 시즌 1,3>, <애완남키우기 나는 펫>등 7개 프로그램이 YTN미디어 계열인 코미디TV와 YTN스타에 공급되고 있다
또한, <지식파파라치>, <히든스토리 타부>, <인터랙티브 드라마 극단적인 하루> 등 5편이 UCC전문업체인 곰TV와 네이트에 콘텐츠를 제공되고 있다.
DMB콘텐츠의 후속창구 개발에 관하여 6개사업자들은 앞으로 쌍방향성 포맷의 DMB 전용콘텐츠를 개발하여 부가수익 창출차원에서 IPTV와 UCC, 와이브로 등 다른 윈도우에 프로그램을 적극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희대 팀장은 DMB콘텐츠의 후속창구에 공급에 대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이 IPTV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싶어도 우위입장에 있는 SO들의 눈치를 살피느라 프로그램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며 ' PP와 SO와의 역학구도' 로 설명하면서 IPTV나 UCC업체들이 SO의 힘이 작용하지 않은 DMB콘텐츠를 하나의콘텐츠 공급처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DMB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콘텐츠 부족에 시달리는 IPTV나 UCC, 와이브로 등 후속시장에 확대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으며, 기존 윈도우에 또 하나의 윈도우를 추가 설정하게 되고, 선행 창구인 케이블TV에 까지 콘텐츠를 공급하며 판권흐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CBS편집부 윤홍근 기자 cbsyhk@cbs.co.kr
'무한경쟁 > 방송통신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케이블TV' 똑똑해진다 (0) | 2008.01.28 |
---|---|
유세준 신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 (0) | 2008.01.28 |
IB스포츠-KT-스카이라이프 (0) | 2008.01.14 |
NHN `IPTV`진출 재검토 (0) | 2007.12.13 |
OBS경인TV, 12월 28일 개국 (0) | 2007.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