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미국 모바일 TV 시장이 향후에도 방송형 서비스가 아닌 통신망을 통한 패킷 기반 서비스(온라인 동영상 및 셀룰러 TV 포함)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기존 TV처럼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보다는 소비자 재량권이 크고 자유도도 높은 양방향성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더 인기를 끌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미국의 패킷 기반 모바일 TV 이용자 수는 휴대단말 보유자만으로도 2015년경 7,400만 명에 달할 전망이며, 같은 시기 방송형 모바일 TV 부문에서는 현지 방송업계의 ATSC M/H 방식 서비스가 1,800만 명의 시청자를 유치해 Qualcomm의 FLO TV를 압도할 것으로 예상된다(Source: Coda Research).
◎ News Brief -
· 시장조사업체 Coda Research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美 모바일 TV 시장은 방송형 서비스가
아닌 통신망을 통한 패킷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방송형 서비스 중에서는
현지 방송업계의 ATSC M/H가 Qualcomm의 FLO TV에 비해 선전할 가능성이 높음
- 패킷 기반 모바일 TV 서비스 이용자 수는 휴대단말 보유자만으로도 2015년경 7,400만 명에
달해 한 달에만 145 테라바이트의 데이터 트래픽을 유발할 전망
- 넷북 등 기타 단말로 모바일 TV을 시청하는 이용자 수는 2015년 기준 2,400만 명으로 증가해
月 311 테라바이트의 데이터 트래픽 유발 예상
- 이 같은 이용자 증가는 기하급수적이라기보단 선형적 증가에 가까운 것으로 기존 TV에 비해
작은 화면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아직은 낯선 소비 방식임을 반영한 예상치임
- 모바일 TV 서비스 수익실현을 위해서는 정액제와 광고기반 방식을 적절히 병용해야 함
· 그러나 다수의 이용자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일괄 전송하는 방송형 모바일 TV 서비스는 소비자
재량권이나 자유도가 적은 탓에 이용자 확대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다고 Coda Research
는 부연
- 이 부문에서는 현지 방송업계의 ATSC M/H 방식 서비스가 2015년경 1,800만 명의 시청자를
확보하며 나름의 니치 시장을 형성할 전망
- 지방방송사들의 ATSC M/H 기반 서비스는 당분간 대부분 무료로 제공될 전망이고 휴대 단말
벤더간 경쟁을 배경으로 관련 단말의 가격 인하 및 다양화도 진행될 것이어서 시장확대에 유리
- 그러나 Qualcomm의 전용 방송망 기반 서비스인 FLO TV는 단말 가격이 비싸고 콘텐츠에 대해
서도 별도의 요금이 수반되므로 폭넓은 호응을 얻기 어려울 수 있음
- Qualcomm 측이 메이저 CP의 콘텐츠를 다수 확보하더라도 지방방송사와의 실질적 차별화에는
한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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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