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시네마 발전 과정과 제작 방식
*발전 과정
1850년대 초 편광필터의 원리를 발견하고 1922년 ‘The Power of Love’ 제작
1952년~1954년 편광방식의 입체실사영화 40편 제작.
1968년 국내 최초 입체 영화 ‘천하장사 임꺽정’ 제작.
1984년~1985년 입체 블록버스터 등장 ‘조스3’ ‘captain Eo’
1996년 CG입체 영화 등장 ‘터미네이터2’등
2002년 Space Station Imax3D
2004년 국내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도입
2007년 일본 BS11 입체방송 시작
2007년~2008년 극장용 입체 공연 실황 등장 ‘Hanna Montana’ ‘U2’
*제작 방식
특징종류 |
제작과정 |
장점 |
단점 |
CG렌더링 |
소프트웨어 가상 카메라 시점활용 CG를 좌우 방향에서 두번 렌더링 |
작업이 상대적으로 용이 제작비 추가 비용도 적음 |
CG그래픽 제작이 고비용 실사 영화에는 사용 불가 |
실사촬영 |
두개의 렌즈(카메라),혹은 특수필터 장착한 원 렌즈 입체 카메라로 직접 촬영 |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방식 제작방법 널리 알려져 있음 |
카메라의 조작 및 이동에 제약 길고 번거로운 세팅 과정 |
CG+실사(Hybrid) |
CG렌더링 영상과 실사 촬영 영상을 합성함 |
특수촬영과 CG합성이 필요한 실사영화에 사용 |
가장 복잡한 공정 CG와 실사 영상의 포커스 깊이감 사전에 맞춰야 함 |
컨버팅 |
평면영상을 특수보정용 소프트웨어 이용하여 입체영상으로 변환 |
영상제작과정에 구애받지 않고 최종 결과물을 입체화함 |
업체 간 완성도 편차 현재 상용화 된 사례 없음 |
3D 컨버팅의 경우 과거에는 기술의 한계로 결과물의 질이 떨어졌으나 현재는 기술의 발전으로 항공촬영,
수중촬영 분야는 컨버팅 적극 활용.
스테레오 픽처스 - 2010 CES 삼성 3D TV 데모용 영상 컨버팅. 4편의 영화 컨버팅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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