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구축과정
1) 사전 분석
모든 사업에서 그렇듯 인터넷 방송국 또한 시행착오없이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선 사업계획이 명확히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사업 계획은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기본 방향이 되며 앞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사업방향과 목적을 일관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사업에 대한 목적과 진행방향 및 기타 세부사항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
서비스 대상과 주요 컨셉을 설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른 유사 사이트의 벤치마킹과 대상층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최대한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지금과 같이 business 환경의 변화 기복이 큰 상황에선 시행착오 하나하나가 큰 금전적ㆍ시간적 손실을 초래하며 특히 e-business에선 회복이 힘들 정도로 타격이 크다. 또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는 투자유치에 있어 실질적인 정보로 활용된다.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사업 목표와 비즈니스 영역, 마케팅 전략, 운영계획,향후 추진 일정 등이 세밀하고 전문적으로 수립되어 있어야 인터넷 방송국을 구축함에 있어 시행착오와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으며 투자자로 하여금 사업에 대한 신뢰를 심어줄 수 있다.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1. 표지 및 목차 2. 사업계획 요약 3. 회사의 개요(재무구조, 연혁, 주주 등) 4. 사업목표 5. 전략(조직, 생산 및 관리, 판매, 마케팅, 서비스 등) 6. 자금조달 및 소요예상금액 7.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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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메인 명칭(domain name) 및 방송국 명 확정
검색사이트에서 인터넷 방송국이라고 쳐보자. 얼마나 많은 사이트가 검색되는지..
이렇듯 많은 인터넷 방송국 속에서 이용자로 하여금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이용자의 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방송국의 고유한 특성과 내용이 표현되는 도메인과 방송국 이름을 선점한다.
3) 자본금 확보
최상의 기술과 질 높은 컨텐트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다.
아무리 세밀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자본력이 부족하면 사업은 탄탄히 진행될 수 없다. 사업계획서를 현실적이고 전문적이며 세밀하게 작성하는게 필요하다고 했던 이유도 투자자들에겐 사업계획서가 그 기업의 역량과 가치를 따지는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4) 장비도입 및 인력 확충
자본금이 확보됐다면 사업계획에 맞는 장비를 도입하고 필요한 인력을 확충한다.
주 서비스 대상자, 그들이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의 평균수준, 제공할 컨텐트의 종류와 목적 등에 맞춰 장비를 도입하고 인력을 확충한다.
자세한 장비와 인력에 대해선 뒤에서 알아보자.
5) 웹 사이트 제작
인터넷 방송국을 운영할 수 있는 웹 사이트 제작 과정에 들어간다. 웹 사이트는 이용자가 직접 방송 컨텐트를 접하는 장소로 방송국의 전체 컨셉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컨텐츠의 구성과 배치 등을 통해 가능한 쉽고 빠르게 원하는 컨텐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한다. 또한 웹 사이트는 인터넷 방송국의 얼굴로서 방송국의 특징과 서비스목표를 명확히 제시해주는 역할도 해야 한다.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서 다음의 사항을 유념한다.
▶ 목적성(Objectivity) - 사이트의 주 목적과 일치하는 인터페이스 구성 ▶ 일관성(Consistency) - 목적을 바탕으로 전체 레이아웃과 색상, 네비게이션 등 전체적인 일관성 유지. ▶ 편리성(Convenience) -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안. ▶ 유연성(Flexibility) - 주 이용자들의 컴퓨터 환경을 고려하여 대중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고안. ▶ 즉각성(immediateness) -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사용자의 다음 반응을 즉각적으로 (3클릭 5초법칙) 유도할 수 있도록 고려. ▶ 지시성(Guided) - 사이트의 기능과 컨텐트 구성에 대해 길잡이 역할. |
웹 사이트가 아무리 시각적으로 멋지고, 독특하더라도 위에 제시한 사항을 무시한다면 이용자들의 불편과 혼란을 일으킬 수가 있어 결과적으로 이용자를 쫓아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방문객이 단순히 방문객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게 만드는 요소가 필요한 것이다.
홈페이지가 완성된 후에는 홈페이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과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하여 수정ㆍ보완하며 방송국이 개국한 후에도 이용자들의 반응을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보완ㆍ개발한다.
6) 컨텐트 기획 및 제작(촬영 및 녹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과정이 끝났으면 홈페이지에 올릴 컨텐트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컨텐트는 실질적으로 고정적인 커뮤니티(community)를 형성시키는 기본적인 요소로서 주 서비스 대상을 설정하여 이용자 지향적인 컨텐트를 기획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다음에 주 이용자의 인터넷 환경, 처음의 방송국 기획 의도를 고려해 기획하고 제작한다. 인터넷 방송의 컨텐트는 기존에 방송되었던 방송물을 인코딩하여 VOD, AOD 서비스 하는 것과 직접 제작하는 것, 외주 제작을 맡기는 것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때 기존에 서비스 되었던 방송물을 인코딩 하여 제공하는 경우엔 이미 이용자들이 이용하였거나 인지도가 있는 것인만큼 어떻게 포장하여 서비스하는 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서비스 매체만 변화되는 것이 아닌 제작 뒷이야기나, 에피소드, 요악 등을 제공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직접 컨텐트를 제작할 경우 기존 방송과 같은 방법으로 촬영한 후 인터넷 방송으로 서비스하면 원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일 예로 인터넷 방송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디지털화와 인코딩(압축) 작업을 거쳐야 하는 만큼 그러한 과정을 통하면서 화질이 떨어지지 않는 제작방법을 택해야 하는 등 인터넷 방송 특성을 고려한 기획과 제작방법을 택해야 한다. 그만큼 인터넷 방송에 적합하도록 치밀하고 세심한 기획과 제작이 필요한 것이다.
7) 편집
편집의 과정은 제작이 끝난 후 혹은 엔코딩이 끝난 후 등 방법에 따라 순서가 달라질 수 있다. 컨텐트의 촬영이 끝난 후 기존 방송의 편집 기기로 편집(linear편집)을 마친 후 엔코딩으로 넘어갈 수도 있고, 제작된 내용을 캡쳐(capture)하여 프리미어, Ulead Media Studio 등의 편집용 소프트웨어로 편집(Non-linear편집)할 수도 있다.
촬영한 컨텐트를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재배치하는 편집은 제2의 창작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제작의 의도와 방향을 효율적으로 표현해줄 수 있는 기술이다. 편집을 통해 비로소 완성된 컨텐트로서 창조되는 것이다. 인터넷 방송에서의 편집은 촬영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인 만큼 그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얼마의 속도로 서비스할 것인지, 어느 단말기로 서비스할 것인지를 충분히 고려해 편집해야 할 것이다.
8) Encoding
디지털 캠코더, VTR, TV 등을 통해 생성된 오디오/비디오 소스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한 스트리밍 미디어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대역폭과, 압축방식, 최종 출력 화면 사이즈 등을 조정해 화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실시간 서비스를 할 것인지, VOD/AOD 서비스를 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9) Encoding이 이루어진 파일의 서버 저장
엔코딩을 통해 만들어진 파일을 서버에 저장한다. 일반적으로 서버는 다른 프로그램에게 요청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인터넷 방송에선 기본적으로 웹서버와 스트리밍 서버가 사용된다. 웹서버는 스트리밍 서버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나 스트리밍이 아닌 다운로딩 서비스로 여건에 따라 파일품질의 변화가 심하며 생방송이 힘들다. 반면 스트리밍 서버는 웹서버에 비해 구축비용이 많이 드나 컨텐트에 대한 저작권이 보호되고 생방송이 가능하다.
10) 최종시험방송(송출)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인터넷 방송국이 완성되었으면 시험방송을 통해 사용자의 의견을 모니터링 하고 실제 운영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 등을 분석해 수정 및 보완한다.
11) 방송국 홍보
이제 본격적으로 인터넷 방송국의 개국을 알리는 홍보 활동을 한다. 서비스하고자 하는 수용자 집단의 특성을 파악해 인지도를 높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최적의 광고와 이벤트를 구상한다.
사전 분석 |
기 획 |
구 축 |
운 영 |
- 비즈니스 모델 수립
- 사업 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시장조사 및 벤치마킹
- 사업계획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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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사이트 및 컨텐트 기획
- 도메인 및 방송국명 확정
- 자본금 확보
- 사이트 구조, 시스템, 네트워크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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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도입 및 인력 확충
-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프로그래밍)
- 컨텐트 제작
(촬영, 편집, Encoding)
- 컨텐트 서버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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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시험방송
- 컨텐트 및 웹사이트 유지ㆍ보수
- 방송국 홍보
(이벤트 및 각종 광고) |
6-2. 구축시 고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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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실제 방송국을 구축하기 전에 신중하고 구체적인 기획단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익모델의 설정 및 명확한 수용자 타겟 설정 후 그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세분화되고 구체화된 사업전략이 인터넷 방송국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사업기획이 수립됐다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기술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실시간 방송 인터넷 방송국에 들어와 10분짜리 30MB에 상당하는 방송을 보고자 할 경우 그 파일을 전부 다운받은 후에 재생하려면 인터넷 속도에 따라 몇 분에서 몇 십분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걸 기다릴 수 있는 사용자가 몇이나 될까? 또 시간을 들여 한 컨텐트를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중에 다른 컨텐트가 보고 싶다면? 매번 원하는 컨텐트를 이용하는 것은 기다림의 연속이 될 것이다. 전용선 사용자들에게는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모뎀 사용자들에게는 엄청난 인내를 요구하는 일인 것이다. 때문에 전체 파일을 다운받은 후에 재생되는 것이 아닌 일정량만을 받아 지속적으로 재생되는 실시간 방송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실시간 방송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 바로 스트리밍(Streaming) 기술이다. 우리가 인터넷으로 멀티미디어 방송을 보거나 듣기 위해서는 0과 1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패킷(packet)들의 조합인 신호를 오디오나 비디오 형식으로 볼 수 있게 방송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운로딩은 이러한 패킷들이 수신되는 지점에서 정렬되어 서비스되기 때문에 파일 전체를 받아야 바른 배열이 가능하나, 스트리밍은 버퍼링(Buffering)을 통해 데이터의 패킷을 바르게 정렬되면서 수신되므로 실시간 방송이 가능하다.
② 네트워크의 선로 속도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접속 속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컨텐트 형식을 결정해야 한다. 아무리 질 좋은 컨텐트를 제작한다 해도 사용자에게 제대로 전달이 안된다면 무용지물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방송국 중 한 곳인 브로드캐스트(www.broadcast.com)는 비즈니스, 컴퓨터기술, 건강, 생활,교육, 뉴스, 스포츠,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컨텐트를 제공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 방송국의 성공요인을 이러한 다양한 컨텐트와 안정적인 방송 인프라 구성이라고 분석한다. 기존 방송을 재전송하는 서비스로 시작한 브로드캐스트는 어디서든 많은 사람이 보게 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 위성안테나와 52개주에 방송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특화된 컨텐트와 함께 네트워크의 선로 속도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광대역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비동기식 전송모드(ATM) 기술이 등장했는데, 비동기식 전송모드는 음성, 영상 등 데이터의 종류에 상관없이 다양한 전송용량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DSL은 기존의 구리전화선을 이용하여 전화망보다 200배 가량의 속도를 내고, 사용자가 전화회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등장해 인터넷 방송의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해 줄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전송망에 대한 끊임없는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들에게 끊김없는 전송과 고화질의 화면을 제공하려면, Media Server와 연결되는 네트워크의 선로 속도는 신중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③ 동시 접속자 수 접속자 수에 따라 서버측 네트워크 선로 속도와 구축 비용이 결정이 되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하는 사항이다. 이용자가 한 서버에 몰리게 되면 대역폭 병목현상(Bandwidth Bottleneck)이 발생해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된다. 기본적으로 생방송일 경우에는 사용자가 대부분 지속적으로 접속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상당량의 동시 접속자수를 계산해야 하고, 주문형(On Demand)서비스일 경우엔 대략 1일 Hit수의 1%∼10% 정도의 동시 접속자수를 요구함을 염두하고 컨텐트의 종류와 서비스 대상, 시간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므로 충분한 사전조사를 거쳐 동시 접속자 수를 계산해야 한다. 계산된 동시 접속자 수에 따라 네트워크 요구량을 추산해 서버의 과부하를 피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④ 인코딩(Encoding) 압축 기술 인터넷상에서 실시간 방송 구현을 위해서 충분한 네트워크 대역폭확보와 함께 중요한 요소는 인코딩 기술이다. 인코딩은 큰 용량의 파일을 웹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디지털 파일로 압축하는 기술을 말한다. 인터넷 방송에서 서비스되는 멀티미디어 컨텐트는 그 파일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제한된 네트워크 대역폭(bandwidth)을 통해 전송하기 위해서는 압축이 필요하고 그 압축 방법에 따라 서비스 되어지는 컨텐트의 품질과 속도가 좌우된다. 때문에 서비스하고자 하는 컨텐트의 종류와 대역폭을 고려해 그에 적절한 인코딩 방법을 선택한다. 압축기술은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현재 MPEG 1, MPEG 2, MPEG 4, MPEG 7 등이 있으며 앞으로 계속 발전하는 추세이다. 압축기술은 같은 공간 안에서 기본적으로 같은 픽셀(pixel)이 있는 지를 찾고, 같은 정보를 찾아내면 motion vector를 저장하여 화면을 재생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원래의 정보를 보내는 대신 motion vector를 보낸다면 정보의 양을 많이 줄일 수 있으며 파일의 크기도 줄일 수 있다. 즉, MPEG 비디오의 핵심기술은 이전 frame과 현재의 frame의 차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추정하고 이를 보상해주는 ME/MC(Motion Estimation/Motion Compensation) 기법과 유효 데이타를 최소화하기 위한 변환 부호화인 DCT의 적용이라고 볼 수 있다. MPEG 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은 두 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정지영상이 여러 장 연속하여 이루어지는 동영상에서 시간상의 중복성을 줄이기 위해 블록 단위의 움직임을 보상하여 착시현상을 이용해 실제와 비슷한 영상을 제공하고, 공간상의 중복성을 줄이기 위해 DCT(Discrete Cosine Transform)와 양자화(Quantization)에 기반한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방 식 |
특 징 |
사 용 용 도 |
MPEG 1 |
VHS 비디오 테이프 수준의 화질 |
CD-ROM, DAT(Digital Audio Tape), HDD 등의 디지털 저장매체 |
MPEG 2 |
MPEG-2는 MPEG-1의 표준화 작업이 일단락된 1990년 9월 미국 산타클라라 회의에서 논의가 시작되어 HDTV 표준을 위한 MPEG-3를 흡수하여 HDTV 품질까지를 그 표준화 대상으로 하기로 결정. 현재의 TV나 HDTV수준 실현 |
방송, 전송 매체 |
MPEG 4 |
제2세대 부호화 방식을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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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전화, 멀티미디어 재생 및 검색, 원격감지, 영상메일, 교육, 방송, 오락 등 |
MPEG 7 |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정보(음성 및 영상 등)를 색인하고 기술(description)하기 위한 표준화. |
검색을 필요로 하는 분야 (디지털 도서관,멀티미디어 사전,방송 매체 선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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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구축시 필요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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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력 인터넷 방송은 능력이 된다면 한 사람이 여러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방송의 모든 인력은 웹에 대한 이해와 기획력, 창의력을 바탕으로 기술이 축적되어야 한다. 또한 다른 여타 집단들과 마찬가지로 구성원들간의 파트너쉽(partnership)이 중요한데 아무리 월등한 기술과 실력을 보유한 사람들일지라도 서로 융화되지 못한다면 개개인의 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할 뿐 아니라 전체 조직의 고효율도 기대하지 못한다. 조직원 각자의 능력과 소양이 서로 조화가 될 때 시너지 효과를 내 소기의 목적 나아가 그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 아래 인터넷 방송의 필요한 인력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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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PD - 인터넷 방송 업무 전체를 파악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선 냉철한 판단력과 기획력, 독창성을 기본으로 기획, 촬영, 편집, 마케팅, 송출 등 세부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고 각 구성원들을 원만히 조화시키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ㆍ문화ㆍ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상식과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폭넓은 이해와 포용력, 전체적인 시장상황을 내다볼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웹 마스터(Web Master) - 컨텐트 송출의 관리 및 유지,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 관리 및 유지 등 제작된 컨텐트를 웹을 통해 송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실질적으로 컨텐트가 정상적으로 이용자에게 전달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유지ㆍ보수를 담당하는 것이다. 때문에 네트워크와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실무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웹 프로그래머(Web Programmer) - 제작된 컨텐트를 웹 상에서 실질적으로 구현되도록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논리적인 사고와 냉철한 분석력, 창의력, 인내력이 요구된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고 시스템 상의 오류없이 사용자가 이용하기에 최대한 편리하고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위주의 프로그램이 되도록 구현한다.
웹 디자이너(Web Designer) - 컨텐트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의 편이를 위해 컨텐트 및 전제 레이아웃을 시각적으로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컨텐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크리에이티브한 사고, 웹 환경의 유행, 사용자 의견에 대해 민감해야 한다. 웹 디자이너는 웹 프로그래머와 긴밀한 업무 협조와 공조가 이루어져야하며 그러기 위해선 디자인관련 툴 뿐 아니라 웹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정도(html, xxJavascript 등)는 숙지하고 있어야 원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웹 쟈키(Web Jockey) - 인터넷 방송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람으로 웹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자신이 방송할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정보획득을 바탕으로 한다. 웹 쟈키는 네티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서비스 대상 네티즌의 특수한 성향에 대한 분석과 포용력을 필요로 한다. 인터넷 방송에서 웹 쟈키는 단순히 진행 뿐 아니라 기획, 대본작성 등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주관과 자신감, 엔터테인먼트한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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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촬영기사, 녹음기사, 시스템 엔지니어, 마케팅 엔지니어, 보조진행 요원, 법률 자문 등의 인력이 필요한데 이들의 경우도 웹이라는 특수한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기술적 정보를 바탕으로 웹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위에 나열한 인력은 인터넷 방송에서 뚜렷이 역할이 구분 지어지지는 않는다. 다만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를 제시한 것으로 위의 필요 능력을 갖춘 사람이라면 혼자서 여러 분야를 담당할 수도 있다. 최근 소규모의 개인방송 서비스가 늘어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이다.
2) 장비
구 분 |
내 역 |
Hard Ware |
서 버 |
Web Server VOD Server Streaming 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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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
스위칭 허브 시스템 내부인트라넷 인터넷 전용선 |
디지털 영상 |
디지털 캠코더 디지털 편집기 비디오 데크(Video Deck) Monitor Switcher |
Soft Ware |
스트리밍 S/W |
비디오 캡쳐 보드 디지털 인코딩 시스템 Real Server |
S/W |
NT, SQL, Firewall, Exchange 등 (시스템 관련) Adobe Premiere, Photoshop, Flash 등(멀티미디어 관련) |
장비 또한 이같은 장비가 다 갖춰줘야만 인터넷 방송을 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하고자 하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장비의 종류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축하고자 하는 방송국의 목적과 대상 및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장비체제를 구축하면 된다.
3) 컨텐트 인터넷 방송국 구축에서 기술적인 사항과 더불어 중요한 또 한가지 요소는 차별화되고 전문적인 컨텐트이다. 현재와 같이 많은 수의 방송국이 존재하고 또 생겨나고 있는 인터넷 방송국 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네티즌을 끌고 수익창출로 연결시키는 것은 아무래도 그들의 요구에 맞는 컨텐트 일 것이다. 실제 국내의 인터넷 방송은 그 양적팽창에 비해 수익성 있는 방송국은 많지 않은 실정인데 이는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뚜렷한 컨텐트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게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몇몇 사이트는 로그아웃하기 전에 회원 개개인의 기호에 맞는(예를 들어 동호회, 취미 등) 질문을 던져 그에 해당하는 메뉴로 자연스럽게 이동하게끔 하여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최대한 연장시킨다. 이렇듯 회원들의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곧 수익성과 연결되는 상황에서 네티즌의 입맛에 맞으면서 독창적이고 전문적이며 다양한 컨텐트 확보는 인터넷 방송국의 성패에 있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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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방송국 구축 과정 사전분석 → 도메인 명칭(domain name) 및 방송국 명 확정 → 자본금 확보 → 장비도입 및 인력확충 →웹 사이트 제작 →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편집 → Encoding → Encoding이 이루어진 파일의 서버 저장 → 최종시험방송(송출) → 방송국 홍보
☞ 인터넷 방송서비스시 고려사항 1) 실시간 방송에 맞는 파일의 크기 및 타입 결정 2) 네트워크의 선로 속도 3) 동시 접속자 수 4) 인코딩(Encoding) 기술 등
☞ 구축시 필요사항 1) 인력 - Web PD, 웹 마스터, 웹 프로그래머, 웹 디자이너, 웹 쟈키 등 2) 장비 - 서버, 네트워크 관련, 디지털 영상 관련, 스트리밍 S/W, S/W 등 3) 특성있고 다양한 컨텐트
☞ 스트리밍 솔루션을 이해한다. ☞ 대표적인 스트리밍 솔루션인 Windows Media Technology와 Real System의 기본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