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 KPI
- BSC(Balanced Scorecard)의 일반적인 개념의 이해
- BSC 의 4대 관점(재무적관점, 고객관점, 학습/성장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으로 부터의 측정지표 설정 및 도출 과정 학습
- BSC를 토대로한 측정지표(KPI)의 합리적 도출을 위한 방법론 학습
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지표) 개요
- 조직의 전략관리 및 성과평가 시스템
-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카플란, 노튼 교수에 의해 창안
- 조직의 비전과 전략으로부터 4대 관점에서의 목표와 측정지표 도출
1) 재무적 관점 (Financial perspective)
▶ 측정지표 : 수익 증가, 투자, 수익성, 자산활용 등
2) 고객 관점 (Customer perspective)
▶ 측정지표 : 고객 수익성, 고객 유지, 고객 만족 등
3) 내부 관점 (Internal perspective)
▶ 측정지표 : 제품/서비스 개발, 고객 관리, 운영프로세스 등
4) 학습 및 성장 관점(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 측정지표 : 기술, 조직문화, 지식공유 등
☞ 4대 관점을 망라한 15개 ~ 25개의 측정지표가 적당
-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매출액, 순익)에만 의존한 기업성과 측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서 재무,고객,내부, 학습과 성장이라는 4개의 관점에서 균형 있게 평가하는 방식
• 학습 → 내부프로세스 → 고객 → 재무성과(매출액, 순익)로 귀결
※ 학습을 통해 조직원의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조직의 효율성 증대와 고객만족을
제고시킴으로써 재무적 성과인 매출액과 순익 증대를 달성
BSC 장점
- 조직의 전략 명확화
- 경영진에게 의사 결정에 관한 중요한 정보 제공
- 조직 계층간 조직 비전 및 전략 공유
- 균형있는 성과 측정/평가 기준 선정 가능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의미
- 조직의 목표 달성도를 측정하는 지표/지수
-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지표
1)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긴요한 요소들로 한정
2) 모든 조직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적은 수로 한정
- 조직의 전략 목표에 대한 수치화할 수 있는 측정지표
Ex) "가장 대중적인 회사가 된다" 라는 것은 대중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나 다른 회사와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KPI로써 의미가 없음
KPI 설정
- 성과관리 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올바른 KPI의 도출에 있음
1) 잘못된 KPI의 선택은 심각한 부작용 초래
2) 재무적 KPI 와 비 재무적 KPI 간 균형이 중요
☞ BSC 상의 재무적 관점과 비 재무적 관점 균형 유지( 50 : 50)
KPI의 성공요소 단계
- 조직기반, 시장 기회, 경쟁 상황, 재무 상황, 장단기 목표등을 고려하여 SWOT 분석
- 조직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도출 하고 비전 실현을 위한 전략 도출
- 전략 실행을 위한 성과지표 도출(PI : Performance Indicator)
- PI에 대하여 비교 분석등을 통한 최종 중요도 판단 → 조직 내부 합의 도출
- 최종적으로 KPI 설정
KPI 설정시 중요 고려 사항
-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
- 얼마나 많은 측정 기준이 필요한가?
- 얼마나 자주 측정을 해야 하는가?
- 측정기준은 얼마나 복잡해야 하는가?
- 어떻게 측정기준을 정규화 할 수 있는가?
- 무엇을 벤치마크 자료로 활용해야 하는가?
KPI 설정시 유의사항
- 부문별로 선정한 지표에 대한 조정 및 협의 과정을 통한 내부적 공감대 형성
- 내부의견 수렴, 벤치마킹 등 자료 수집 필요
- KPI의 설정은 지속적인 개선의 과정
1) 일단의 균형 잡힌 KPI로 시작
2) 한번에 완벽한 KPI를 설정하고자 할 경우, 시기를 지연시키고 결과적으로 추진력과 열정을 감소시킬수 있음
'무한경쟁 > 논문 및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rter의 5가지 경쟁력(Five Competitive Forces) (0) | 2011.05.25 |
---|---|
CSFs와 KPI는 무엇인가? (0) | 2011.05.24 |
일목균형요약표(bsc) (0) | 2011.05.13 |
FUZZY-AHP (0) | 2011.05.11 |
KPI (0) | 2011.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