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계보
번호:6 글쓴이: 게바라
조회:146 날짜:2004/10/11 01:03
<현대미술의 계보>
ㅁ고전주의(1770~1830):다비드, 앵그르
ㅁ낭만주의(1820~1860):제리코, 들라크로아
ㅁ사실주의(1850~1870):꾸르베, 도미에
바르비종파:밀레, 코로
ㅁ인상주의(1874~1886):마네, 모네, 드가, 피사로, 시슬레, 르느와르
ㅁ신인상주의(1886~):쇠라, 시냑
ㅁ후기인상주의:세잔, 고흐, 고갱
ㅁ야수주의(1905~1910):
1.마티스, 루오, 마르케, 망갱,
카므앙, 고흐 -->프랑스
2.블라맹크, 드랭, 반동갱, 고갱
3.뒤피, 브라크, 프리에스
ㅁ상징주의:르동,고갱,고호,모로,사반느
ㅁ표현주의(1905~1930)-->독일
*다리파:드레스덴(1905~1913):키르히너,놀데,로틀로프,코코슈카
*청기사파:뮌헨(1912~1914)칸딘스키,마르크,클레
ㅁ입체주의(1917~1914):피카소,브라크,레제,들로네,호안그리
--> 프랑스 피카소
*세잔이즘 시대(1908~1910)
*분석적큐비즘 시대(1910~1912)
*종합주의 시대(1912~1914)
ㅁ오르피즘:로베르 들로네,레제
-> 프랑스
ㅁ미래파(1910~1914):보치오니,세베리니,카라,룻솔로,발라
-> 이탈리아
*1909-미래주의 선언:마리네티
*1910-미래파 화가 선언:보치오니,카라,룻솔로,발라
ㅁ러시아 아방가르드(1913~...)
->러시아
*1909-신원시주의
*1913-광선주의 선언:라리오노프
*1913-절대주의 선언:말레비치
*1915-미래파 회화전-구성주의-타틀린->로드첸코의 생산주의
-절대주의-말레비치->가보의 사실주의
*1920-사실주의 선언:페브스너,가보
-생산주의-타틀린,로드첸코
-사실주의-페브스너,가보
ㅁ다다이즘(1915~1916)
-> 국제적
*스위스(1916~1919):*쮜리히-발,짜라,쟝코,아르프,휠쩬벡,리히터
*미 국(1915~1920):*뉴 욕-뒤샹,피가비아,만레이
*독 일(1918~1923):*베를린-하우스만,하트필드,그로츠,휠첸벡
*하노버-슈비터스
*쾰 른-에른스트,바이겔트
*프랑스(1919~1922):*파 리-부르통,아라공,수뽀(에른스트,아르프,
짜라,피가비아,만레이,뒤샹)
ㅁ초현실주의(1924~1938/1946)
-> 파리
*사실적 초현실주의:에른스트,달리,마그리트,델보
*추상적 초현실주의:미로,마송
*그 외:클레,피가비아,샤갈
ㅁ신조형주의(1917~...)몬드리안
-> 파리
*1945년 이전
*1945년 이후
ㅁ앵포르멜(1940년대 후반~1950년대 중반):쟝포트리에,뒤뷔페,볼스
->유럽:미셀 타피에가 명명(1952)
ㅁ추상표현주의
->미국:헤롤드 로젠버그가 명명(1952)
*액션페인팅:폴록,드쿠닝,클라인(한스호프만,아쉴고리키) *색면추상:마더웰,스틸,로드코,뉴만,라인하르트1950년을 경계로 나뉨
ㅁ후기회화적추상:놀랜드,캘리,스텔라,루이스
->미국
*1960년 이후사이버미술대학
ㅁ미니멀 아트:놀랜드,켈리,스텔라,루이스
ㅁ네오다다:(로버트라우센버그),재스퍼존스,리처드스텐에비치,존체임벌린
ㅁ팝아트:영국,뉴욕,켈리포니아:앤디 워홀,리히텐슈타인,클레스 올덴버그
ㅁ옵아트:바자렐리.브리짙 라일리
ㅁ키네틱 아트:장 팅겔리,폴 뷔리,로버트 브리어
ㅁ신환영주의:척클로스,디 안드레아,에스테스로버트 커팅햄
ㅁ개념미술:죠셉 코주스,베리,바이머,회브러
ㅁ해프닝:애런케프로의 명명,케이지 최초의 대표적 작가
퍼포먼스-신체미술,공동체미술,해프닝,과정미술,거리미술과 관련
ㅁ대지미술:프로세스아트로 불리운다.로버트 스미드슨,마이클 하이저,
데니스 오펜하임,피터 허치슨,알렉산더 스타키
*1980년 이후 1990년대까지 <포스트 모더니즘>
ㅁ신표현주의:안셀름 키이퍼,게오르크 바셀리츠,외르크 임멘도르프,
->독일 A.R.펭크,마르쿠스 뤼페르츠
ㅁ뉴페인팅:쥴리앙 쉬나벨,데이비드 살레,에릭 피슬,로버트 롱고,
->미국 쟝 미셀 바스키아,키스 헤어링
ㅁ트렌스 아방가르드:산드로 키아,앤조 쿠키,프란치스코 클레멘테
->이탈리아
ㅁ자유구상:로베트 콩바스,제라르 가루스트,쟝 샤를르 블레
->프랑스
번호:6 글쓴이: 게바라
조회:146 날짜:2004/10/11 01:03
<현대미술의 계보>
ㅁ고전주의(1770~1830):다비드, 앵그르
ㅁ낭만주의(1820~1860):제리코, 들라크로아
ㅁ사실주의(1850~1870):꾸르베, 도미에
바르비종파:밀레, 코로
ㅁ인상주의(1874~1886):마네, 모네, 드가, 피사로, 시슬레, 르느와르
ㅁ신인상주의(1886~):쇠라, 시냑
ㅁ후기인상주의:세잔, 고흐, 고갱
ㅁ야수주의(1905~1910):
1.마티스, 루오, 마르케, 망갱,
카므앙, 고흐 -->프랑스
2.블라맹크, 드랭, 반동갱, 고갱
3.뒤피, 브라크, 프리에스
ㅁ상징주의:르동,고갱,고호,모로,사반느
ㅁ표현주의(1905~1930)-->독일
*다리파:드레스덴(1905~1913):키르히너,놀데,로틀로프,코코슈카
*청기사파:뮌헨(1912~1914)칸딘스키,마르크,클레
ㅁ입체주의(1917~1914):피카소,브라크,레제,들로네,호안그리
--> 프랑스 피카소
*세잔이즘 시대(1908~1910)
*분석적큐비즘 시대(1910~1912)
*종합주의 시대(1912~1914)
ㅁ오르피즘:로베르 들로네,레제
-> 프랑스
ㅁ미래파(1910~1914):보치오니,세베리니,카라,룻솔로,발라
-> 이탈리아
*1909-미래주의 선언:마리네티
*1910-미래파 화가 선언:보치오니,카라,룻솔로,발라
ㅁ러시아 아방가르드(1913~...)
->러시아
*1909-신원시주의
*1913-광선주의 선언:라리오노프
*1913-절대주의 선언:말레비치
*1915-미래파 회화전-구성주의-타틀린->로드첸코의 생산주의
-절대주의-말레비치->가보의 사실주의
*1920-사실주의 선언:페브스너,가보
-생산주의-타틀린,로드첸코
-사실주의-페브스너,가보
ㅁ다다이즘(1915~1916)
-> 국제적
*스위스(1916~1919):*쮜리히-발,짜라,쟝코,아르프,휠쩬벡,리히터
*미 국(1915~1920):*뉴 욕-뒤샹,피가비아,만레이
*독 일(1918~1923):*베를린-하우스만,하트필드,그로츠,휠첸벡
*하노버-슈비터스
*쾰 른-에른스트,바이겔트
*프랑스(1919~1922):*파 리-부르통,아라공,수뽀(에른스트,아르프,
짜라,피가비아,만레이,뒤샹)
ㅁ초현실주의(1924~1938/1946)
-> 파리
*사실적 초현실주의:에른스트,달리,마그리트,델보
*추상적 초현실주의:미로,마송
*그 외:클레,피가비아,샤갈
ㅁ신조형주의(1917~...)몬드리안
-> 파리
*1945년 이전
*1945년 이후
ㅁ앵포르멜(1940년대 후반~1950년대 중반):쟝포트리에,뒤뷔페,볼스
->유럽:미셀 타피에가 명명(1952)
ㅁ추상표현주의
->미국:헤롤드 로젠버그가 명명(1952)
*액션페인팅:폴록,드쿠닝,클라인(한스호프만,아쉴고리키) *색면추상:마더웰,스틸,로드코,뉴만,라인하르트1950년을 경계로 나뉨
ㅁ후기회화적추상:놀랜드,캘리,스텔라,루이스
->미국
*1960년 이후사이버미술대학
ㅁ미니멀 아트:놀랜드,켈리,스텔라,루이스
ㅁ네오다다:(로버트라우센버그),재스퍼존스,리처드스텐에비치,존체임벌린
ㅁ팝아트:영국,뉴욕,켈리포니아:앤디 워홀,리히텐슈타인,클레스 올덴버그
ㅁ옵아트:바자렐리.브리짙 라일리
ㅁ키네틱 아트:장 팅겔리,폴 뷔리,로버트 브리어
ㅁ신환영주의:척클로스,디 안드레아,에스테스로버트 커팅햄
ㅁ개념미술:죠셉 코주스,베리,바이머,회브러
ㅁ해프닝:애런케프로의 명명,케이지 최초의 대표적 작가
퍼포먼스-신체미술,공동체미술,해프닝,과정미술,거리미술과 관련
ㅁ대지미술:프로세스아트로 불리운다.로버트 스미드슨,마이클 하이저,
데니스 오펜하임,피터 허치슨,알렉산더 스타키
*1980년 이후 1990년대까지 <포스트 모더니즘>
ㅁ신표현주의:안셀름 키이퍼,게오르크 바셀리츠,외르크 임멘도르프,
->독일 A.R.펭크,마르쿠스 뤼페르츠
ㅁ뉴페인팅:쥴리앙 쉬나벨,데이비드 살레,에릭 피슬,로버트 롱고,
->미국 쟝 미셀 바스키아,키스 헤어링
ㅁ트렌스 아방가르드:산드로 키아,앤조 쿠키,프란치스코 클레멘테
->이탈리아
ㅁ자유구상:로베트 콩바스,제라르 가루스트,쟝 샤를르 블레
->프랑스
'미술사랑 > 국내작가소개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미술의 태동~ (0) | 2005.09.17 |
---|---|
현대미술의 흐름은? (0) | 2005.09.17 |
현대미술의 흐름 (0) | 2005.09.17 |
박철환[blues님] (0) | 2005.09.17 |
10년 불황 미술시장 : 사고 팔기 힘든 구조 … 소비자 신뢰 잃었다 (0) | 2005.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