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 |
"고객만족 경영바탕 업계 제2창업 변화 모색" 2012년 완전 디지털전환 규제완화땐 파급력 상당 SOㆍ지역민방간 교차진입ㆍ소유제한 과감히 풀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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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를 케이블TV 제2 창업의 해로 만들어야 합니다."
취임 한 달째 접어든 유세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 신임 회장은 통신과 방송의 융합상황속에 케이블TV도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할 상황이라며, 올해를 케이블TV 제2 창업의 해로 삼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회장은 지난 1월 11일 이사회와 총회를 거쳐 KCTA 신임회장에 선임됐다. 유 회장은 요즘 업계 CEO들을 만나면 빼 놓지 않고 "올해를 제2의 창업의 해로 만들자"며 의욕을 다지고 있다.
케이블TV 업계는 13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지만 올해는 IPTV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통신업계의 방송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케이블TV도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유 회장은 "케이블TV가 지역 독점 매체로서 안주하지 말고 고객 만족 경영에 나서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또한 디지털케이블TV 전환에 속도를 내고 독자 콘텐츠 개발에 적극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올해 있을 총선은 케이블TV 업계가 자리매김 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 회장은 정부에 대해서는 규제 완화를 넘어 규제 철폐를 강하게 요구했다. 케이블TV의 소유ㆍ겸영 규제를 없애야할 가장 시급한 장벽으로 꼽았다.
대담=임윤규 정보미디어부장
-취임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케이블 업계 CEO 및 사주들과 자주 만나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케이블TV 업계에 와 보니 현안이 많다. 관련 업계의 충돌도 있고, 자체 혁신도 있다. 역동적인 만큼 할 일도 많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설립될 예정인데.
"진작에 해야할 일이었다. 3년 동안 학계, 업계, 언론계, 연구기관 등과 함께 방송통신포럼을 20여 차례 개최하면서 방송통신 기구 개편을 강력하게 주장했었다. 곧 될 것처럼 보였는데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지금까지 왔다. 지금도 너무 늦다. 지금 그려지고 있는 그림에 대해 각자 호ㆍ불호의 입장이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보면 기능의 통합이고 모두가 원했던 것이다. 각 기능이 어디로 가느냐는 부차적인 문제다. 업계 업무가 융합ㆍ통합되고 있는데 여기저기 나뉘어져 있으면 진이 빠진다. 싱가포르만 하더라도 원스톱으로 행정처리가 이루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경쟁력이 생겼다. 디스커버리 아시아 총국이 싱가포르에 있다. 한 지붕에 들어오는 게 중요하다. 방송과 통신을 따로 나누어서 보는 것과 동시에 보는 것은 천지차이다."
-케이블TV는 방송통신융합이 가장 빠른 곳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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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는 디지털화하면서 양방향 서비스, HD방송, 초고속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광동축혼합망(HFC)은 약간의 보강만 하면 통신사업자의 광랜못지 않는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에 비해 광랜을 위해서는 기하학적인 자금이 들어가야 한다. 인터넷전화(VoIP) 번호이동 서비스가 시작되면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이다.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가 가능해진다. 케이블의 TPS를 이용하면 통신사업자보다 1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VoIP 접속료를 공정하게 한다면 요금을 30~40% 더 인하할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도 규제가 완화된다면 쿼드리플플레이서비스(QPS)도 가능해진다."
-모바일 서비스를 위해 가상이동통신망(MVNO)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협회 차원에서 별도 법인을 만들지는 못할 것이다.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가운데 상당히 준비를 많이 한 곳이 있다. MVNO는 케이블TV 입장에서 보면 필연적인 귀결이다. 모바일 서비스가 연계돼야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프라와 잠재력 측면에서 보면 케이블TV가 가장 유리하다. 전국 총 가구대비 70% 이상 갖고 있는 매체가 결합 상품을 서비스할 수 있다면 소비자들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몇몇 MSO가 독자적으로 상용 서비스까지 계획하고 있다. 허용되면 바로 진입할 것이다."
-전국적인 MVNO 서비스를 위해서는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하지 않나.
"실제 규제가 어떻게 풀리는지를 보고 컨소시엄 구성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먼저 진입할 수 있는 사업자는 먼저 진입하고 전국 서비스가 가능하다면 그에 맞는 틀을 갖추면 될 일이다. 여러 방법이 있을 것이다. 기존의 한국케이블텔레콤(KCT)도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케이블TV가 뉴미디어로 정착을 했지만 DMB, IPTV 등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 케이블TV가 뉴미디어로서 향후 어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가.
"우리나라 케이블TV 인프라는 미국 다음으로 잘돼 있다. 지역 밀착이면서 전국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케이블TV가 초기에 주파수 제한 때문에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다. 안타까운 일이다. 케이블TV가 손쉽게 VOD를 제공할 수 있었는데 통신업체에 선수를 빼앗겼다. 하지만 케이블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케이블 업계가 각성하고 규제완화와 맞물린다면 엄청난 파급력을 갖출 수 있다. 디지털화하면서 일부 사업자들이 머뭇거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일부 MSO들은 올인하고 있다. 2012년이면 디지털케이블TV로 완전 전환된다. 국가적으로 보면 엄청난 산업 동력이 될 수 있다. 앞으로 5년 후 케이블TV 업계가 디지털화에 5조원을 직접 투자할 것이다. TV수상기, 셋톱박스 등 하드웨어 업계에 미치는 생산유발 효과는 17조~18조원에 달한다. 여기에 VoIP와 MVNO를 가세한다면 QPS, 더 나아기 홈네트워크로 갈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케이블TV가 뉴미디어, 멀티미디어로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케이블TV 스스로 주저앉으면 경쟁력은 없다."
-케이블TV의 성장을 위해 풀어야할 규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
"케이블TV 업계 발전에 장애가 됐던 것이 소유ㆍ겸영 제한이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는 전체 권역의 5분의 1 겸영 규제에 묶여 있다. 매출 기준으로는 33%를 넘지 못한다. 전국 77개 권역에 106개 사업자가 있는데 그동안 자율적으로 통합 작업이 이루어져 왔으나 규제 때문에 제약을 받아왔다. 소유 제한을 과감하게 풀어야 한다. 규제를 풀더라도 전국 사업자가 나타나기 어렵고 적어도 3~4개 사업자로 좁혀질 것이다. 매출 점유율 33% 제한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지역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SO와 지역 민방간의 교차 진입을 허용해야 한다. 지역민방과 지역 SO는 서로 성격이 비슷하다. 두 매체간의 교차 진입을 허용할 경우 규모의 경쟁이 가능해지고 케이블TV의 공익성과 공공성을 강화할 수 있다.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민방의 돌파구가 될 수도 있다. 통신사업자들은 여유있는 대역을 과감하게 열어주어야 한다. 경쟁이 있어야 산업 발전이 있다. 과감하게 규제를 완화하고 공정경쟁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
-케이블TV는 2가지 숙제를 안고 있다. 하나는 디지털화이고 또 하나는 이미지 변신이다. 케이블TV가 지상파방송과 겨룰 수 있는 매체로 이미지 변신도 필요한 시점인데.
"케이블TV 업계를 탐방하면서 심금을 터놓고 얘기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리된 것은 올해를 기점으로 케이블TV 업계가 제2의 창업을 선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4가지 기둥을 세워야 한다. 첫째는 고객 만족 시대를 열어야 한다. 케이블TV는 그동안 지역 독점 매체로 군림하다 보니 고객 만족 경영에 소홀히 했다. 고객을 즐겁게 하고 사랑 받고 평가받는 업체로 거듭나야 한다. 둘째는 디지털케이블활성화다. 지역별로 과감하게 판촉 해야 한다. 2012년 디지털전환 목표를 앞당겨서 달성할 수 있도록 스스로 담금질해야 한다. 머뭇거리는 업체가 있다면 협회가 나서서 충분히 설명할 것이다. 셋째는 독자 콘텐츠 개발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방송콘텐츠진흥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정부에 제안하고 있다. 영세한 콘텐츠 사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창작활동을 펼 수 있도록 지원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프랑스의 경우 강력한 콘텐츠 진흥 정책을 통해 아이디어 있으면 작품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단순한 펀드나 조합 수준이 아닌 강력한 지원책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는 총선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공명한 선거 풍토를 조성하는 일이다."
정리=강희종기자 mindle@
사진=김동욱기자 g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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