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주의 심리학
1. 형태주의 심리학이란?
학습자는 학습상황에서 각 부분을 관련이 없는 단편적인 것으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을 연결하여 조직된 전체나 형태로 지각한다. 모나리자의 그림을 볼 때 처음에는 한쪽 팔, 다른 팔, 코, 입등의 순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 파악하여 나름대로의 인상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지각의 특수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비 연속적 인지현상으로 본다. 유기체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하나의 전체적 관계로 조식해서 신중히 생각한 다음 인지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통찰이 일어나 갑자기 해답을 얻은 지적 경험을 하게 된다.
2.게슈탈트란?
형태나 모양을 의미하는 독일어 명사에서 유래했다. 영상 인식의 게슈탈트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막스 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가 1910년 여름 기차 여행을 하는 동안 영감을 얻어서 주장하게 되었다. 그는 기차의 불투명한 벽과 창문 프레임이 부분적으로 자신의 시야를 가리고 있는데도 바깥 경치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눈이 단순하게 모든 영상 자극을 받아들이고 뇌는 이러한 감각을 일관된 이미지로 정리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베르트하이머에 의한 최초 연구를 더욱 심화 시켜서 영상 인식은 감각적 요소와 형태를 다양한 그룹으로 조직한 결과라고 결론지었다.
3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 법칙
1) 유사성의 법칙(the law of similarity)
사람은 집중하기 위해서 가장 간단하고 안정적인 형태를 선택한다. 이 법칙이 정사각형, 원, 삼각형 등 가장 기본적인 모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것은 뇌가 가능한 한 단순한 자극 형태를 유지해서 뇌가 즉시 인식할 수 있는 간단한 형태가 간단한 의미를 전달하기를 원한다.
2) 근접성의 법칙(the law of proximity)
두뇌는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물체보다는 서로 근접해 있는 물체들을 밀접하게 연관시킨다는 내용이다. 손을 잡고 가까이서 있는 두 친구는 20야드 떨어져 서 있는 세번째 사람보다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일 것이다.
3) 연속성의 법칙(the law of comtinuance)
뇌는 선의 갑작스럽거나 급격한 움직임의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하면 뇌는 가능한 한 선의 부드러운 연속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 선은 그림의 일반적인 선이거나 서너 개의 물체가 모여서 선을 형성하는 것일 수 있다. 연속적인 선에 속한 것으로 보이는 물체는 그 선의 일부가 아닌 다른 물체와는 정신적으로 분리된다.
4) 공동 운명의 법칙(the law of commom fate)
보는 사람은 같은 방향의 하늘을 지향하는 다섯 개의 화살이나 모아진 다섯 개의 손가락이 모두 동일한 방향을 가리키므로 정신적으로 같이 분류한다.
4. 행동주의 심리학과 형태주의 심리학의 비교
구분 |
S-R이론(행동주의) |
인지이론(형태이론) |
학습원리 |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유기체는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일 뿐이다. |
학습이란 인지구조의 변화 즉 재구조화 또는 재체계화이다. 유기체는 인지구조를 재구성하는 능동적 위치에 서게 된다. |
문제해결과정 |
주로 시행착오설에 의한다 |
통찰(insight)에 의한다. |
동기관 |
학습은 강화에 의한 S와 R의 연합을 통해서 이뤄지는 내적 동기는 필요하지 않다. |
내적 동기를 중시한다. |
의식관 |
인간의 의식은 分節된 요소로 이뤄져 있다. 따라서 전체는 부분의 합과 같다. |
인간의 의식은 통합된 전체이기 때문에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부분 부분을 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부분의 합은 전체보다 크다. |
기본학파 |
연합주의, 행동주의 |
형태주의, Gestalt학파 |
종류 |
시행착오설, 조건반사설, 작동적 조건화설 |
기호형태설, 장이론, 통찰설 |
대표자 |
Pavolv, Thorndike, Skinner |
Kohler, Lewin, Tolman |
기타 |
선구자 : Watson 대표자 : Thorndike |
선구자 : Wertheimer 대표자 : Kohler |
-참 고
S-R이론(행동주의 심리학)
학습이란 어떤 자극 S(stimulus)에 대해서 생체가 나타내는 특정 반응 R(response)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라는 학습 이론.
자극-반응이론이라고도 하며, 미국에서 발전하였다. E.손다이크가 자극과 반응의 결합설을 주창한 것이 이 이론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손다이크에 의하면, 생체는 새로운 장면에 부딪히게 되면 갖가지 반응을 시도하면서 자기의 요구를 만족시키려고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일으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그러나 착오가 아닌 요구를 만족시키는 반응을 하게 되면, 그러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은 한층 강화되는데 이를 효과의 법칙이라 하였다. 따라서 학습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서서히 진행되어 간다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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