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1.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2. 학습이론이라고 불림 - 외부적인 학습에 의해서 수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3. 행동을 유지/정지하는 것은 강화의 유무(결과)와 자극(원인)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ABC패러다임)
ABC패러다임: 선행요인(antecedents) - 행동(behavior) - 후속요인(consequences) |
4. 전통적 행동주의자와 사회학습이론가 사이의 차이 – 스키너(Skinner) VS 반두라(Bandura)
스키너는 철저하게 ABC패러다임에 근거해서 주장했고,
반두라는 반드시 그렇지 않고 다른 외부적인 학습 요소가 필요하다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이반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 ~ 1936)
개의 침 분비에 관한 실험으로 인해 고전적 조건화를 제시했다.
도구적 조건화
손다이크(Edward Lee Thorndike, 1874 ~ 1949)
미로에 쥐를 넣어 능동적 형태의 학습을 제시했다.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 ~ 1990)
상자에 쥐를 넣고 동물 실험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당시 지배적 이론이었던 정신분석에 반대되는 관점을 내세우며 성격이론의 확대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어진다. 특히 그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보는 인간은 기계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스키너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었다.
행동수정이나 행동치료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근거한 개입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뿐만 아니라 상세한 행동관찰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면접기록과 사정에서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중요한 지식기반이 된다.
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Burrhus F. Skinner)의 생애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스케하나에서 태어나 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스키너는 1948년 모교로 돌아와 재직하게 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가 가장 중요하게 강조한 것은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경험적인 접근방법이었다. 스키너는 1990년에 그의 생을 마감하였다.
2.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 또는 학습이론(behavioral theories/learning theories)은 기본적으로 다른 성격이론들과는 다르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내적인 동기나 욕구, 지각에 초점을 두는 다른 성격이론들과는 달리, 행동주의이론은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학습을 통하여 인간은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즉, 행동을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1) 인간에 대한 관점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 인간은 보상과 처벌에 따라 유지되는 기계적 존재로,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 가능하므로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는데, 이러한 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을 ABC패러다임(A:선행요인,antecedents, B:행동,behavior, C:결과,consequences)이라고 한다.
1) 관찰학습의 과정
▶ 관찰 학습(사회적 학습 이론)의 의미
①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여러 가지 행동이 학습된다.
②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가능하고, 또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게 된다.(대리적 강화)
③ 감각적 실학주의의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설에 기초한다.
④ 모방의 효과
㉠ 타인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반응을 학습할 수 있다.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특수한 행동을 억제하거나 도피하게 된다.
㉢ 행동의 촉진 작용을 한다.
▶ 관찰 학습에 있어서 유의할 점
①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지한 학습 활동이 전개되지 않는다.
② 관찰을 중점적으로 행함으로써 산만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관찰의 순서와 방법을 명백하게 밝힌다.
④ 관찰 학습은 시각적인 것만 아니라 청각, 후
1. 학습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형
1) Pavlov의 실험
2) 기본개념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3. 조작적 조건형성
1) Thorndike Skinner의 연구
2) 기본개념
(1) 강화 (reinforcement)의 유형
(2) 벌 (punishment)
(3)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s)
(4) 강화의 상대성
(5) 조형 (shaping)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
(2)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
4. Bandura의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의 과정
2) 교육에 대한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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