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적 이론...
1).긴즈버그의 발달이론
- 긴즈버그와 그 동료들은 직업선택은 발달적 과정이라고 봄
- 진로발달 3단계 ( 환상기 - 잠정기 - 현실기 )
- 직업선택과정이 개인의 아동기부터 초기성인까지 발달
* 긴즈버그의 직업발달 단계중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 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단계 : 특수화 단계
2). 수퍼의 평생발달 이론
- 긴즈버그가 성인초기까지 발달에 이의제기하며 전생애 발달한다고 주창
- 발달단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
- 진로발달 단계별 특징과 과제에 대해서 강조한 사람
- 일생동안 9가지 역할(무지개 개념)
3).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발달이론(자아정체감 발달이론을 진로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
-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직업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기초요인이 된다.
- 진로의사결정의 과정 ( 탐색기 - 구체화기 - 선택기 - 명료화기 - 순응기 - 개혁기 - 통합기 )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으로부터 자신의 이론 전개
(청소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4). 직업적 포부 발달이론(고트프레드슨)
- 직업 발달에 있어 자아개념은 진로선택의 중요한 요인
- 직업포부의 발달단계(힘과 크기 지향성- 성역할 지향성 - 사회적 가치 지향성 - 내적,고유한 가치 지향성)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포부 발달이론
1) 직업적 포부의 발달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 이미지에 알맞은 직업을 원하기 때문에
직업발달에 있어서 자아개념은 진로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2) 직업포부의 발달단계
①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② 성역할 지향성(6~8세)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된다.
③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일의 수준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킨다.
④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자아인식이 발달되고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며,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3) 주요논점
① 고트프레드슨은 이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배경과 지능수준을 강조하였으며, 사람들은 직업세계
에서 자신의 사회적 공간, 지적 수준, 성 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한다고 보았다.
'무한경쟁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적응 이론 (0) | 2010.08.09 |
---|---|
특성-요인이론 (0) | 2010.08.09 |
Super의 진로발달이론 (0) | 2010.08.09 |
매슬로의욕구위계이론 (0) | 2010.08.09 |
Roe의 욕구이론 (0) | 201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