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편성이야
초저녁시간엔 어린이 방송
저녁시간엔 가족이 볼 수 있는 방송(근데 왜~~ 막장드라마가 이 시간대인지..나원...)
8~9시쯤은 뉴스...
10시 이후엔 드라마~~ 11시 이후엔 예능 플그램....
대략적인 공중파 방송의 편성이 아닐까 조심스레 유추해봅니다.
방송편성
1. 편성이란?
편성이란 어떤 프로그램을, 누구를 주 대상으로 해서, 언제, 어떤 포맷으로 얼마만큼의 시간동안 방송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즉 편성은 방송내용, 방송 시간량, 방송형식, 방송 시간대, 주 시청 대상자를 결정하여, 1일 또는 1주일 단위로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작업이다.
2. 편성원칙
방송은 대중이 원하는 것(wants)과 대중에게 필요한 것(needs)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시청률과 방송의 공공성 사이의 균형의 원칙을 말한다. 이렇게 대중이 원하는 것과 대중에게 필요한 것을 적절히 전달하기 위해 방송을 기획하는 것이 편성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편성이념이란 각 방송사가 가진 방송에 대한 기본적 인식과 이념을 반영한 것으로 편성이 지향해야 하는 이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개별 방송사의 편성목표는 방송제도와 운영철학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기는 하자만 대체로 '공익구현', '시청자 확보', '국민통합' 등의 범주에서 이루어진다.
다음은 시드니 헤드(Sydney Head)가 제시한 편성목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5가지 원칙이다.
1. 시청자 생활습관과의 조화
프로그램배치는 시청자의 생활주기와 일치해야 한다. 대다수 사람들의 일과인 기상시간, 식사시간,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등에 맞추는 것이 좋다. 편성 담당자는 시청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2. 시청습관 형성
시청습관이 형성되도록 편성전략을 수립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같은 시간대에 방송되는 줄띠편성의 형태가 가장 효과적이다.
3. 수용자의 효율적 활용
수용자의 채널을 자기 방송사에 고정시키거나 새로운 수용자를 최대로 유입시키고 동시에 경쟁 방송국으로의 유출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이다.
4. 자원의 효율적 활용
제한된 자원을 잘 보존하여 활요함으로써 경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편성을 해야 한다. 휴가시 심야편성은 과거에 인기를 끌었던 내용을 재방송 편성함으로써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5. 대중 소구력 개발
방송매체의 시청자 소구 잠재력을 개발하는 일이다. 방송에는 일반 대중의 감정과 관심에 소구(appeal)하는 '방송(broadcasting)'의 특성과 특별한 공중의 취향과 요구에 부응하는 '협송(narrowcasting)'으로서의 방송의 특성이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많은 시청자에게 소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편성의 과정
주로 1년을 단위로 편성을 결정하는 연간편성이 있고, 계절에 맞추어 편성을 하는 계간편성, 월별로 편성을 결정하는 월간편성, 주단위로 편성을 결정하는 주간편성, 매일매일 편성을 결정하는 일간편성이 있다.편성의 종류별 편성 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편성의 종류와 그 내용 및 영향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 편성의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유형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법, 제도적 요인
편성의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송법으로 외화수입 비율과 프로그래 유형별 편성비율을 규정해 놓았기 때문에 방송사는 이를 준수해야한다. 이외에도 방송위원회의 심의규정, 방송에 관한 행정규정, 법령 등이 편성에 여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2) 산업, 경제적 요인
다채널 다미디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방송을 산업적인 시각에서 보는 경향이 두드러진 만큼 산업, 경제적인 요인이 편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경제적 요인은 방송산업을 둘러싼 외부 경제적인 환경을 의미하는데, 방송산업 시장구조, 광고비 규모, 방송체제 등을 말한다. 방송시장 구조가 자유경쟁적인 상업시장 구조인가에 따라 편성이 달라지기도 하고, 광고비의 규모가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3) 조직적 요인
방송사 내부의 조직적인 문제는 편성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방송사의 인적, 기술적 자원을 포함한 제작여건을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방송사의 능력으로 이를 구체화시킬 수 없다면 그 아이디어는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방송사가 갖고 있는 시설을 포함한 물리적 조건, 예산조건, 인적 조건 등 3가지의 제작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편성은 구체화될 수 있다. 이 밖에도 방송사의 윤리규정, 경영방침등이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4) 사회, 문화적 요인
방송 프로그램은 사상과 가치를 담은 문화적 상품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함에 있어 그 사회의 가치나 문화적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프로그램의 주제, 소재, 출연진 등을 결정하는 단계에서 사회, 문화적 정서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
(5) 수용자 조건
사실상 방송 프로그램 편성에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그 대상인 청취자와 시청자이다. 어떠한 대상을 위해, 무슨 내용으로, 어느 시간에 방송할 것이냐가 편성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다상자의 연령, 직업, 취미 ,기호, 경제상태, 시청자의 생활습관, 소비행태 등이 편성에 영향을 미친다.
4. 프로그램의 분류
1) 프로그램 기능에 따른 분류
우리 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분류기준은 프로그램의 기능에 따라 보도, 교양, 오락으로 다음과 같이 3분한다.
- 보도 프로그램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의 시사에 관한 속보, 또는 해설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
- 교양 프로그램 : 민족 고유문화의 계승발전, 공중의 일반적 교양의 향상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
- 오락 프로그램 : 국민정서의 함양과 생활의 명랑화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
2) 포맷에 따른 분류
포맷에 따른 분류란 프로그램의 구성형식에 따라 프로그램을 나누는 방식인데, 크게 유형화하면 '드라마 그로그램'과 '비(非)드라마 프로그램'으로 분류된다.
- 드라마 프로그램 : 일일 연속극, 시트콤, 역사 드라마, 트렌디 드라마, 단막 드라마, 특집 드라마.
- 비(非)드라마 프로그램 : 뉴스, 인터뷰 프로그램, 토론 프로그램, 퀴즈 프로그램, 여성 프로그램, 어린이 프로그램, 청소년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정보 프로그램, 종교 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음악 프로그램.
3) 장르에 따른 분류
장르에 따른 분류는 프로그램 포맷에 따른 분류보다 세부적으로 점차 보현화되고 있다. 장르란 프로그램을 사회적, 역사적으로 인정하는 공통적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브라이언 로즈(Brian Rose)는 장르병로 18개의 프로그램 형식을 구분하여 제시했다.
- 경찰물, 탐정물, 서부극, 의료 멜로드라마, 공상물, 시추에이션 코미디, 연속극, TV영화, 다큐드라마, 뉴스, 다큐멘터리, 스포츠, 게임쇼, 버라이어티쇼, 토크쇼, 어린이 프로그램,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종료 프로그램 및 광고
5. 편성전략
각 방송사가 수용자의 흐름을 유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형적인 프로그램 배치전략이다.
1. 대응편성(counter programming)
경쟁 방송국과 다른 장르의 프로그램을 방송하여 경쟁을 피하고 자국으로 수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이다.
예) SBS가 9시 시간대에 드라마를 편성하고 반면 8시대에 드라마가 아닌 뉴스를 편성한 것.
2. 실력편성(power programming)
동일 시청자를 대상으로 상대 방송사와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이다.
예)아침 6시. 방송3사(KBS 뉴스광장, MBC 뉴스투데이, SBS 출발! 모닝와이드)의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 편성.
평일 저녁 10시. 드라마 편성한 것.
3. 구획편성(block programming)
잇따라 비슷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편성함으로써 수용자를 지속적으로 붙잡아 두는 전략이다.
예) 주말 저녁 시간대에 코미디 프로그램에 연속해서 버라이어티쇼를 편성한 것.
4. 줄띠편성(strip programming)
1주일 내내 같은 시간대에 동일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이다. '수펑적 편성'이라고도 부른다.
예)뉴스나 일일 연속극 등이 대표적인 줄띠편성 프로그램이다.
5. 교차편성(cross programming)
경쟁사의 프로그램과 시차를 두고 편성하는 전략으로, 시청자의 선택권을 의도적으로 제한하는 편성이다. 경쟁사의 프로그램보다 조금 앞서 편성하거나 상대 프로그램의 중간 정도에 걸쳐서 편성하는 방법이다.
예) 월화 드라마, 수목드라마 시작시간이 약간 앞서서 방송함.
6. 유인편성(lead-in programming)
특정 시간대를 인기 높은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처음부터 대규모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예) 밤9시 시간대의 종합 뉴스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서 8시 30분대에 연속극을 편성하는 것이 전형적이 사례이다.
7. 끼워넣기 편성(hammocking programming)
새 프로그램이나 인기가 떨어지는 프로그램을 인기 높은 두 프로그램 사이에 샌드위치로 배치하여 시청을 유도하는 전략이다.
예) 주말 예능프로그램에서 많이 보는 형식.
8. 텐트폴링 편성(tent-polling programming)
끼워넣기 편성과 달리, 인기 있는 강력한 프로그램의 앞뒤에 불확실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인기 프로그램이 부족해 끼워넣기 편성을 할 수 없을 때 효과적이다.
9. 함포사격형 편성(blockbuster programming)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의 매머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으로, 다른 방송사의 프로그램보다 일찍 시작해서 시청자를 장악하려는 전략이다.
10. 대체편성(alternative programming)
불특정 다수의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편성이 아니라 전문화된 특정 계층의 욕구충족을 통해 특정 시청자를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소외된 시청자의 선택권 확대라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6. 편성의 실제
지상파 TV의 경우 보도, 교양, 오락 등 여러 가지 유형의 프로그램들을 백화점식으로 나열하는 종합편성이 일반적이다. 우리 나라의 방송법 시행령에 서는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 사업자는 교양과 오락 프로그램 간에 조화를 이루도록 편성하되, 교양은 30% 이상, 오락은 50% 이하로 편성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TV 편성표
우리 나라 4개의 TV 채널은 모두 백화점식의 종합편성과 지나친 실력편성으로 시청장의 선택권을 침해하고 프로그램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 점은 각사의 1일 TV 편성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KBS의 경우, 채널간 편성원칙에 차이가 있어 KBS1이 보도와 교양 중심의 편성, KBS2가 오락 중심의 편성을 하고 있지만 기타 방송의 채널간 차별성은 미흡하다. 이러한 채널간 동질화 현상은 시청자의 다양한 채널 선택권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지나친 시청률 경쟁으로 프로그램의 질 저하를 야기시킨다. 방송의 편성은 전문화, 특성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완성도를 제고하여 수용자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데 목표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송편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앞서 로빈이 말씀드렸던 편성과 얼추 비슷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공감을 얻었습니다.
저녁 7시 이후 일일드라마 편성을 주 타켓이 아줌마이다 보니
중독성(?) 강한 막장드라마가 편성되었다고 설명되어지네요.
어린이나 수험생들이야 밥먹고 방에 들어가서 공부하거나 학원가 있을 시간때라...
직장댕기시는 아버님들 또한 퇴근 후 술 한잔 하실 시간이라는거...ㄷㄷㄷ
방송사 또한 수익이 보존되야 하는 서비스업(?)이라
수용자를 확보해야 하는 점에서 군대용어인 전략(strategy이
방송에서도 적용되었다고 보여집니다.
근데 뭔넘의 편성전략이 저리도 많은지..
[출처] 방송편성도 전략이다?[방송편성]|작성자 로빈
'무한경쟁 > 방송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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