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방송통신기술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영원한 울트라 2011. 2. 22. 18:46

주제: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1.   Greek Rhetoric (Aristotle)

     1)  설득기법, 법정설득 (토지소유권의 문제)

         Aristotle's "Rhetoric"

     2)   중세대학에서의 계속

     3)   현재도 계속:  미국에서는 막강한 학문적 영역

2.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 의 등장

     18 세기 이후 신문 등장

     1920 년 Radio

     1950 년 TV

3.   타학문영역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1) 매스 커뮤니케이션현상의 연구

             정치학의 Lasswell
             사회학의 Lazarsfeld, Merton

     2)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사회심리학의 Lewin

     3)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Yale 심리학 Hovland, Janis

     4) 정보공학적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물리공학 Shannon Weaver

             언어심리학 Cherry, George A. Miller

     5)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언어심리학 Osgood



주 제: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   정의의 다양성

     1) 이유:  커뮤니케이션 현상 자체가 다양하기 때문.

             기계적 (전기, 통신적) 커뮤니케이션:  Shannon & Weaver.
             매스 커뮤니케이션 (일방적, 상호작용적)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휴먼 커뮤니케이션

2.   정의의 종류

     1) 전달과정

             일방적 (송신자) 관점.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Berelson & Steiner: 상징을 사용하여 정보, 아이디어, 감정, 기술등을 전달하는 과
                                 정.

             George Miller: 정보가 한 장소로 부터 다른 장소로 전달되는 과정.

             Schramm: "the process of transmitting stimuli"

             Newcomb: "conveying of meaning."

     2) 영향을 미치는 과정

             일방적 (송신자) 관점.
             결과를 중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Weaver: "all the procedures by which one mind affects another."

             Cherry: 한 생명체가 다른 생명체에 기호를 사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과정.

             Hovland, Janis, & Kelley: 수용자의 행동을 변형시키기 위하여 주로 언어적인 자극
                                       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Fotheringham: 수용자가 전달자와 비슷한 생각을 갖도록 상징을 선택, 제작, 전달하
                           는데 관련된 과정

     3) 상호작용과정

             상호적 관점.
             과정을 중시.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Lundberg "Interaction by means of signs and symbols."

             Gerbner: 상징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social interaction).

             Gerald Miller:  intentional, symbolic, transactional process.

     4) 공유의 관점

             상호적관점.
             결과를 중시.
             중립적.

             Hifferline: "sharing of activity, excitement, information."

             Clevenger: information sharing process.


3.  정의

     "커뮤니케이션이란 상징을 통하여 의미를 경영하는 과정이다."

     1) 상징 (symbol):  something that represents something other than itself.

             언어, 몸 동작, 모든 신호체계, 예술

             한마디로 "의미"를 전달하는 도구.

             어떤 대상에 의미를 부과하면 상징이 되어 버린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내게로와 꽃이 되었다."

     2) 의미 (meaning): 상징에 의하여 표현되는 것.

             정보, 사상, 이념, 가치, 신념, 지식, 아이디어, 감정, 사고, 기술, 자극, ...

             상징에 의하여 전달되는 모든 것.

             사실 상징과 의미는 tautology.

     3) 경영 (management)

             자신에게 맞도록 운영, 조정, 관리하는 것.

             의미의 창조, 재창조, 추출, 반영, 대표
             의미의 제시, 전달, 교환, 공유
             의미의 협상, 절충, 조정
             의미의 관리

4.   이 정의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각 영역의 이해

     1) 매스 커뮤니케이션

             매스 미디어가 (자신의 가치체계), (사회적 가치관과 이념), 그리고
             (객관적 환경) 으로부터 의미를 재창조하여 수용자에게 제시하고
             수용자는 또 (자신의 가치체계), (자신이 경험한 환경), 그리고
             (매스 미디어가 제시하는 의미)로 부터 의미를 재창조하여 사회 및
             매스 미디어에 제시하는 과정.

     2) 설득 커뮤니케이션

             설득주체가 환경의 의미를 창조하여 제시하고, 피설들체는 이 제시된 의미에 자기
             자신의 의미를 대응적으로 제시, 서로 협상하는 과정.

     3) 인간 커뮤니케이션

             인간 상호가 서로 의미를 제시하여 절충하고 협상하는 과정.


주제: 커뮤니케이션 모형

1. 모형의 다양성

2. 모형의 종류

     1) 전달과정

             일방적 (송신자) 관점.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Shannon and Weaver

+------------+          +-----------+            Received  +--------+         +-----------+
| Information|          |           | Signal  +-+ Signal   |        |         |           |
|            |--------> |Transmitter|------>  | | -------> |Receiver|------>  |Destination|
| Source     |  Message |           |         +-+          |        | Message |           |
+------------+          +-----------+          |           +--------+         +-----------+
                                               |
                                               |
                                              Noise
                                              Source


           *  Feedback added later by other researchers.


     2) 영향을 미치는 과정

             일방적 (송신자) 관점.
             결과를 중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Lasswell

+--------+     +----------+      +----------+       +---------+     +-----------+
| WHO    |     | SAYS WHAT|      | IN WHICH |       | TO WHOM |     | WITH WHAT |
|        |     |          |      |  CHANNEL |       |         |     | EFFECT    |
|        |---->|          |----->|          |-----> |         |---->|           |
|Commun -|     | Message  |      | Medium   |       | Recevier|     | Effect    |
|cator   |     |          |      |          |       |         |     |           |
+--------+     +----------+      +----------+       +---------+     +-----------+


     3) 상호작용과정

             상호적 관점.
             과정을 중시.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Osgood and Schramm



                                             Message


             Encoder                                                         Decoder

           Interpreter                                                     Interpreter

             Decoder                                                         Encoder


                                             Message



주제: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영역


1.  매스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터 (source) 의 연구
             저널리즘
             언론, 공신력

             신문사, 방송국, 잡지사, 영화사등의 조직과 구조, 경영, 그리고 그 종사자의 이념,
             자질, 지식 및 책임등을 중심으로한 송신자 (SENDER)에 관한 연구,
     2) 메세지론
             제작론, 보도론

             신문, 라디오, TV, 잡지, 영화, 사진 등의 기획, 제작 및 편집과정과, 그 내용 및
             질 등을 중심으로한 메세지 (MESSAGE)에 관한 연구.
     3) 매체론
             신문, 방송, 영화, 잡지등의 특성, 생성과 발전, 기술적 문제, 관련법규, 제도 등을
             중심으로한 매체 (MEDIUM)에 관한 연구.
     4) 수용자론
             신문 구독자의 성격 및 구독률, 방송 시청자의 성격 및 시청률, 영화 관객들의 경향
             등을 분석하는 수용자 (AUDIENCE)에 관한 연
     5) 효과론
             신문, 방송등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6) 국제 커뮤니케이션

     7) 역사적 연구

2.   설득 커뮤니케이션

     1) 광고

     2) 대인간 설득

3.   인간 커뮤니케이션 (비 매체적)

     1)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수사학

     2) 대인 커뮤니케이션

     3)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4) 조직 커뮤니케이션

     5)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6)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담론분석)

     7) 비 언어적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