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울뒤피 Raoul Dufy
(1877.6.3~1953.3.23)
프랑스 화가. 디자이너.
1877년 프랑스 노르망디 해안의 르 아브르에서 태어났다. 러시아와 터어키의 전쟁이 일어나던해 1877년 라울뒤피는 프랑스의 작은
금속회사의 경리직원으로, 휴일에는 교회 성가대를 지휘하던 아버지 리용 마리우스 뒤피와 어머니 마리우제니이다 모르니 사이에서 4남5녀 9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난다. 집안이 무척 궁핍했던 까닭에 중학교를 중퇴하게 된다. 가난하지만 음악을 즐기는 우아한 분위기의 가정에서 아버지는
뒤피가 화가를 지원했을 때 반대하지 않았다. 그의 동생들도 두 사람은 음악가로 한사람은 화가가 되었다. 무렵에 커피 수입상사에 취직하지만
이듬해부터 화가의 길을 걷기 위해 시립미술학교 야간부에 입학했다. 병역을 마친 1900년 시로부터 장학금을 받아 파리의 미술학교( 에콜 데
보자르) 에 입학하여 L.보나르 문하에서 본격적인 미술공부를 하였다. 여기에서 앵그르를 숭앙하는 뤼이리예 밑에서 아카데믹한 수채화를 배우면서
오통 프리에스와도 교분을 갖게 되었다. 처음에는 인상파풍의 그림을 그리다가 1905년 H.마티스의 강한 자극을 받아 포비즘운동에 가담, 강한
선과 선명한 색채로 대담하게 단순화된 표현을 전개하였다.
바하를
예찬하며.1952.
뒤피는 1908년 무렵에 와서는 야수파의 색채의 향연으로부터 세잔의 견고한 화면 구성으로 관심을
옮기기 시작하면서 대상을 평면화시키는 일련의 작품을 그리게 된다. 다시 말해서 입체파적인 그림을 그리게 된 것이다. 이 입체파적인 방법의 시도는
그후의 뒤피의 작품에 선묘적인 요소로서 변모한다. 가령, 자잘한 선으로 윤곽을 삼고, 다시 그 윤곽을 밀어내듯이 평면적으로 색채를 가하는
수법이다. 뒤피의 작품 하면, 이러한 수법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한편 뒤피의 자잘한 윤곽선은 화면에 풍부한 리듬감을 가져다 주고 있고,
겅쾌한 아름다움을 창출한다. 타계하기 1년전인 1952년에 74세의 고령으로 그린 이 작품에도 그러한 특질이 잘 빚어져 있다. 정경은 다분히
마티스를 연상시키지만, 이 화면의 결정적 요소인 선은 뒤피의 선명한 세계이다. 밝고 경쾌하며, 전체 화면이 음악적인 향기로 가득 차
있다.
Basin of
Deauville(도빌만).1935.
깃발로 장식한 르 아브르의 길(1906)
여인상
무제
겔마 골목의
아뜰리에
열려진 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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