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년 이상 지속되어온 미술의 전통은 그림 내부의 질서를 중시하는 새로운 원리에 의하여 그 근본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다. 현대 미술이 그 내부의 질서로 눈을 돌리자 새로운 미술 양식이 봇물 터지듯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1.특징 ·고호, 고갱, 세잔 등을 숭배하던 젊은 화가들이 갖가지 생각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파 탄생 ·형태와 색채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해석 ·개성과 주관은 복잡하고 다양한 양식으로 전개되는 현대미술(특히, 추상 미술의 등장) ·20세기 최초의 예술적 혁명 ·프랑스의 20세기 회화의 시작(1899년 마티스의 그림을 시작) · "야수가 울부짖는 것 같은" 강렬한 원색만을 사용 '·회화에서의 완전한 자유를 추구 ·강렬한 주관과 감동 ·세잔의 단순성과 고갱의 대담하고 화려한 원색에 영향을 받음 ·색채의 해방' ·원색적인 색채, 대담한 변형, 자유롭고 거친 터치 ·색채만의 효과로 이루어진 공간구성(자연적 재현으로부터 색채를 독립) ·두드러짐도 명암도 없는 평평한 색조 ·어둡고 두터운 윤곽선에 의한 형태의 단순화 ·강렬한 보색대비의 색감 사용
- 야수주의 野獸主義 Fauvism(1905~1910)
2.명칭은 비평가 루이 복셀Louis Vauxcelles이 살롱 도톤느에 출품한 마르케의 15세기풍의 청동조각을 가리켜 '야수의 우리 속에
갇혀있는 도나텔로 같다'고 평한데서 유래 되었다.
3.그 의의는 첫째 야수주의 운동이 그 자체에 갖는 의의이고, 두번째 색채의 해방이라는 특성 그리고 20세기 회화의 추상사조에 끼친
영향이라 할수 있다.
4.야수주의자가 본다는 것은 눈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것이다.그것은 개성만이 창조의 힘이 된다는 그들의 생각에서 연유한 것이고 야수주의란
테두리안에서 각자의 개성을 발견해 내는 기회와 장소로 삼았다.
5.순수 독립적 색채가 중요시 되어 원근및 깊이감은 부수적인 것이 되었고 면과 윤곽선은 파괴되었는데 색채와 색면과 선을 종래의 약속에서
해방시켰다는 점에서 미술사적 의의가 있다.
6.야수주의 운동은 주관의 표현,형식의 해방이라는 정신적 자세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20세기 미술의 한저류를 이루고 있으며 표현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다다이즘,초현실주의까지도 야수주의에 그 흐름의 근원을 두고 있다.
2>야수주의의 시대적 배경
2.그것은 극도로 복잡하게 된 방대한 문명의 기구속에 있어서 개인은 마치 그것에 반항해야만 자기의 발견과 개성에의 확립이 있다는 생각아래
인간성의 회복을 절규하는 것이었다.
3.합리주의 정신에 입각한 철학적 체계에 대한 반항의 자세에서 이성을 거부하고 직관 내지 본능과 감성 그리고 상상력을 지향하는 직관력을
중시하게 되었고 물체의 관습에 반항하고 새로운 진리를 얻으려는 소리가 높아졌으며 구질서로 부터 독립하여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새로운 질서를
구축할 수 있는 신념이 강조 되었다.
4.개인의 절대적인 자유에의 희구와 표출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회화에서 주관적인 표현에 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5.19세기의 미술의 주요무대는 살롱이었으며 인상주의 화가들은 생을 무명인 채로 마쳤으나 이제 화가들은 자치권을 확립 하기에 이르렀는데
이미 19세기 말에 사롱에 대항해서 무심사 무상의 공모전<살롱 데 앙데팡당>이 젊은 미술가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6.그 중 1903년`아카데미즘의 <르 살롱>`에 대항하여 `재야전 성격의 <살롱 도톤느>`가 설립되어 야수주의와
입체주의가 생겨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7.1900년 파리에서 열린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 화가들 다수의 참가가 허용되었는데 전폭적인 수용은 어려웠으나 그들의
명성은 전세계적인 것이 되었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차세대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8.1900년이후 루브르에서 열린 후기인상주의의 대가(고호,고갱,세잔,쇠라등)의 대 회고전은 많은 작가들을 감동 시켰고 그로 인하여
인상주의 기법에서부터 모든 설명적인 주제를 제거해서
3>야수주의의 양식적 특성
2.인상주의,신인상주의가 고유색 해체와 색체의 밝음을 이룩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광선의 사실적 추구의 결과에서 나온것이며 야수주의는 시각적
사실주의를 부정한 것인데 이는 고호와 고갱의 영향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3.원색을 그대로 화면에 투입하여 창조적인 주관적 색채를 만들어 색을 자연의 재현이란 개념에서 해방시켰다.
4.야수주의는 색채에서 해방되었을때 색채의 통일은 자연의 질서가 아니라 색채 그자체의 자율성이었으며 색채는 형태,양감,공간마저도 지배할 수
있다는 겄을 알게 되었다.
5.마티스는 색채는 견고한 구조를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화면구성에 비교적 냉정한 지적 배려를 하려고 하였는데 이는 색채효과를 한층 더 강화
하여서 명쾌한 질서와 풍부한 색의 빛남을 보이게 한다.
6.따라서 야수주의는 표현주의의 경향과 함께 조형적 장식적 성격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7.이러한 조형적 장식적 의도에서 야수주의자들은 비유럽의 미술적인 요소에 관심을 나타내었
야수파는 현대미술의 시작을 알리는 화풍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야수파를 이해한다는 것은 현대미술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겠다는 의미에서 총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요즘 자주 글과 그림을 못 올리는 점 양해 바랍니다. 좀 바쁜 일정으로 인해 ... 대신 좋은 글 올려 주실분 찾습니다. 메일 주세요.^^ 스카이블루~♡
|
'미술사랑 > 그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원·미술관·유적·온천·이 있는 곳 (0) | 2005.11.29 |
---|---|
피카소의 일화 (0) | 2005.10.23 |
모딜리아니 (0) | 2005.10.20 |
[스크랩] 고디바 (0) | 2005.10.13 |
클림트의 사랑이야기 (0) | 2005.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