抽象表現主義,Abstract expressionism |
일반적으로 1940년대와 50년대에 미국 화단을 지배하던, 미국 회화사상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회화의 한 양식을 가리킨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 미술은 유럽의 새로운 사조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 지만 그 속도는 매우 느렸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초 미국 화단에서는 사ㅗ 히주의 리얼리즘과 지방주의가 지배적인 형식이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전쟁 의 영향으로 추상적이거나 표현주의적인 경향의 미술은 새로운 계기를 맞이했 다. 전쟁을 피해서 도미한 유럽의 전위작가들이 미술 미술에 큰 자극과 영향 을 주었던 것이다. 마르셀 뒤샹, 모홀로 나기, 조셉 앨버스, 한스 호프만, 몬드 리안, 자크 리프시츠, 나움가보, 샤갈, 막스에브느트, 이브 탕기, 달리, 마타, 앙 드레 마송, 브레통 등이 그 중요한 작가들이었다. 한편 현대 미수르이 파트롱 이며 컬렉터였던 페기 구겐하임도 도미하여 '금세기 예술'이란 화랑을 경영하 였는데, 이곳은 미국 전위미수르이 중요한 산실이 되었다. 지망생들 간의 접촉이 이루어졌고, 그후 미국 회화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 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943년에서 1946년의 기간동안에 잭슨폴록, 한스 호프만, 로버트 머더웰, 마카 로드코, 클리포드 스틸 등의 개인전이 이 화랑에 서 계속해서 열렸다. 추상표현주의는 회화에 있엇 무의식성을 강조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에 서 특히 강한 암시를 받았다. 추상표현주의자들, 특히 잭슨폴록의 경우 이런 자동기술법의 강조는, 전면균질적인 공간 구성, 드림피인팅의 개발, 또 그린다 는 행위 자체에 중점을 둔 액션적인 제작 태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추상표현주의는 이점에서 추상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추상과 동일하지 않다. 즉 전통적인 추상은, 구상 회화의 경우처럼 인간, 사물, 풍경 등을 표현대상으로 삼지는 않지만, 삼각혁이나 원 따위(기하학적·무기적·차가운 추상), 부정형 (비기하학적· 유기적· 뜨거운 추상)한 점이나 선 또는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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