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특급정보☆

[스크랩] 클래식 음악, 아는 만큼 들린다

영원한 울트라 2007. 9. 26. 17:35

90년대 초반에 한창 인기를 누렸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교수님(현 문화재청장)은 책에서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습니다.

 

클래식 음악에도 이런 원칙은 적용된다 할 것입니다.

 

클래식하면 대부분 어려운 음악이라는 생각을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조금만 상식부터 음악사, 작곡가의 생애, 곡의 작곡배경에 이르기까지 조금씩 알게 되면 들리게 됩니다. 물론 악기에 관한 상식도 알아두면 클래식을 이해, 아니 즐기게 되는데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기 내용은 인터넷 여기 저기서 작품번호에 대해 설명된 내용 및 제가 알고 있는 상식을 종합 정리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작품번호?]


흔히 클래식 음악의 곡명 뒤에는 'Op.'나 혹은 'No.'라는 단어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작품번호’라고 불려진다. 이렇게 곡명에 붙이는 번호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장르별 일련번호이고 또 하나는 그 작곡가의 모든 작품에 순차적으로 붙이는 작품번호이다.

[작품]을 의미하는 라틴어 오푸스(Opus)의 약자로, 대개 작곡된 곡에 붙이는 작품번호'를 의미한다. 처음으로 작품번호를 사용한 작곡가는 Adriano Banchieri(1568∼1634)라고 알려져 있다.


베토벤의 교향곡 6번, 작품 68(No. 6, Op.68)으로 예를 들어 보자. 이 곡은 베토벤이 교향곡으로는 여섯번째 작곡한 것이며, 그의 모든 작품 중에서는 68번째로 작곡된 것임을 뜻한다.


앞의 번호에는 ‘No.(독일어로는 Nr.)' 뒤의 번호는 Op.라는 약자를 쓰고 있다. 오푸스는 '오푸스 인 무지카(OpusinMusica)', 즉 '음악작품'에서 온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작품의 연대적 순서를 표시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작품번호가 작곡된 순서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대개 곡(악보)이 출판된 순서로 붙이는 경우가 많다. 초기작품들이 나중에 출판되어 Op.100단위의 번호로 출판되기도 하지만, 그 대신 작품을 소개할 때는 작곡된 연도를 표시해 주는 것이 상례이다. 슈베르트 작품의 경우는 작품번호의 신빙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베토벤의 경우에도 그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던 작품(대체로 행진곡)에는 Op. 대신 WoO.를 사용하여 출판했기 때문에 이중으로 붙는 문제점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작곡가만의 독특한 작품번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모짜르트의 작품번호인 쾨헬 번호이다. 멘델스존의 경우는 5개의 교향곡 순서가 바뀌는 데. Op.이외에 다른 약자도 사용되고 있다. 이는 특별히 어느 한 작곡가의 작품을 정리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당신이 작곡가라고 가정해 보자.

당신이 처음 작곡한 작품은 피아노곡인 발라드였다. 이 곡은 당연히 발라드 중의 1번이 된다. 동시에 여러분의 모든 작품 중에서도 가장 먼저 작곡된 것이니 작품번호 1이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작곡한 것이 교향곡이라면, 이는 마찬가지로 교향곡 1번이면서 전체적으로 보아 작품번호 2가 되는 것이다. 세 번째로 다시 발라드를 작곡했다면, 이제 이 곡은 당신의 '발라드 2번 작품번호 3' 이라고 붙여지게 된다.


따라서 베토벤의 교향곡 6번, 작품 68 이라고 표기된 경우, 이 곡은 베토벤이 여섯번째로 작곡한 교향곡이며, 그의 모든 작품 중에서는 68번째로 작곡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예외적으로 베토벤의 후기 현악 4중주들은 작품 번호와 작곡 순서가 일치하지 않는다. 초기 작품들이 나중에 출판되어 op.103같은 번호가 붙여진 경우도 있는데, 중요한 작품들의 경우는 대강 순서가 맞는다. 이런 작품을 소개할 때는 물론 몇 년에 작곡되었다고 단서를 달아야 한다. 



보통 Chopin Nocturne Eb major op.9-2 이렇게 표기된다.

여기서 E 는 ‘마’라고 읽는다.

‘A-B-C-D-E-F-G-’는 통상 ‘가-나-다-라-마-바-사-’이고,

‘major’는 장조, ‘minor’는 단조를 뜻한다.

‘b’는 내림이란 뜻이다.


따라서 위 작품은 “쇼팽 녹턴 내림 마장조, 작품번호 9-2”인 것이다.

‘9-2’에서 ‘2’는 보통 작품번호와 또 No.라는 녹턴 내에서 몇 번째 작품인지를 표기하는 것이다. 즉, op.9-2 는 녹턴 2번이고, op.9-1는 녹턴 1번인 것이다.


참고로 ‘Nocturne’(야상곡)은 깊은 밤에 부르거나 듣는 야상곡을 의미하는데, 주로 기악용으로 쓰이고, 'Aubad'(오바드)는 새벽에 부르거나 듣는 곡을 의미하며, 잘 알려진 'Serenade'(세레나데)는 초저녁에 부르거나 듣는 주로 성악용으로 많이 쓰이는 곡을 의미한다. 또한 'Reguim'(레퀴엠)은 진혼곡을 의미한다. 


연습곡 op.10-12 '혁명' 을 예로 들어보자.

Chopin Etude C minor 'Revolutionary', op.10-12

여기서는 쇼팽 연습곡 다단조 '혁명' 작품번호 10-12 라고 읽는다.


하지만, 다단조라는 말은 빼도 무방하다.

그냥 연습곡이고 혁명이고 작품번호 10-12 라는 것만 알면 된다.

연습곡은 작품번호 뒤에 붙은 12가 op.10 의 연습곡 중에서는 12번째라는 뜻이다.


 



[다음은 독자적인 약자를 쓰는 것으로, 대부분 작품을 정리한 사람의 이름 약자와 해당 작곡자를 딴 경우를 살펴보자.]



B : 드보르작의 작품에 쓰이며, 음악학자인 버그 하우저가 만든 주제별색인(Burghauser Thematic Catalogue)의 약자이다. 버그 하우저는 체코의 민속음악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1960년 그가 출간한 안 톤 드보르작의 주제별 색인 [Tematicky Katalog dila Antonina Dvoraka] 는 드보르작의 작품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예> 자장가 G장조 B188-1


BWV : 바흐의 작품마다 고유의 번호가 있는데, 이것은 바흐의 작품을 구분하여 정리한 볼프강 슈미더(Wolfgang Schnieder : 1901∼ )가 1955년에 펴낸 [바흐 작품 목록 (Bach-Werke-Verzeichnis)]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BWV는 Bach Werk Verzeichnis(바하의 작품목록이라는 독일어의 뜻)의 첫 글자를 딴 것으로 여기에 정리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가 붙어서 바하 작품 번호가 된다. BWV는 총1120개의 바흐 작품에 붙어 있으며, 이는 바흐의 칸타타, 오르간곡, 관현악곡 등등 곡 장르를 묶어서 곡의 종류별로 분류하여 번호를 붙인 것이다.

<예> 골드베르크 변주곡 (Goldberg Variation) BWV 988


BWV Anh. : [Anhang(추가, 혹은 추가의 의미)]의 약어로 작품목록 작성 후에 추가한 작품에 붙여진 번호를 말한다. 부록이란 뜻. 바흐 작품 중에서 단편들, 나중에 발견된 곡들, 또는 위작 혐의가 짙은 곡들에 붙인다. 

<예> Menuett BWV Anh.113


D : 슈베르트에 관한 권위자인 오토 에리히 도이치(Otto Erich Deutsch : 1883∼1967)의 이름을 따서 붙여지는 번호. 오스트리아의 음악 문헌학자이며 대학에서 문예사와 미술사를 전공한 전기 작가인 도이치는 슈베르트에 관한 권위자로서 연대기적인 순서로 총998개의 슈베르트 작품에 번호를 매겼다.

<예> Fantasie in C major, D.760 (Op.15)


Hob : 하이든의 작품에는 통상적으로 Hob이라는 번호가 붙는다. 이는 네덜란드의 안토니 판 호보켄 (Anthony van Hoboken ; 1887∼?)이 1957년과 1971년 하이든의 음악을 정리하여 낸 두 권의 카탈로그에서 유래한 것이다. 호보켄은 유명 작곡가들의 자팔악보를 사진으로 촬영해 방대한 양의 자료실을 만들어 운영했는데, 특별히 말년에는 하이든의 작품 목록을 정리한 것으로 유명하다. 물론 이 번호를 안 쓰기도 한다. 흔히 교향곡 102번나 천지창조, 사계라 쓴다. 

<예> Sonate hob.16-35


HWV : 헨델의 작품목록(Handel Werk Verzeichnis)이라는 독일어의 뜻이다. 예를 들어 수상음악은 HWV 348,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은 HWV 351.  물론 안 쓰기도 한다.


K (Kv.) : 모짜르트의 작품에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K는 19세기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이자 광물학자였던 모짜르트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Ludwig von Kochel, o자 위에 움나우트 : 1780∼1677)의 이니셜을 딴 것이다. 그는 총 626곡의 모짜르트 작품을 연대순으로 정리해 번호를 붙였다. K는 종종 '쾨헬 작품목록'이라 는 의미의 Kochel - Verzeichnis의 이니셜을 따서 'KV'로 표기되기도 한다.

<예> Sonata No.11 in A, K.331


K : 1953년, 600여곡이 넘는 스카를라티의 건반 악기 소나타를 정리한 카탈로그가 미국의 하프시코드 연주자 랄프 커크패트릭 (Ralph Kirkpatrick : 1911∼?)에 의해 출판되었다. 참고로 커크패트릭의 바흐 평균율클라비어 곡집 1권(Archiv)은 클라비코드로 연주했고 매우 아름다운 연주곡이다. 모짜르트의 쾨헬번호 (K)와 같이 K로 표기되며, 스카를라티 작품 번호로는 K 이외에 'Longo'도 쓰인다.

<예> Sonata a-moll, K.61 (L.136)


L (Ⅰ) : 프랑스의 음악학자이며 드뷔시 연구가인 프랑수아 르쉬르(Francois Lesure)의 약자이다.

<예> Suite Bergamasque L 75


L. (Ⅱ) : 스카를라티의 작품 목록을 만든 이탈리아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인 '알렉산드로 롱고(Longo)'의 약자이다. 알렉산드로 롱고(Longo : 1864∼1945)는 이탈리아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다. 스카를라티에 관심이 깊었던 그는 1892년 나폴리에 스카를라티 협회를 설립하고, 스카를라티의 작품 목록을 만들었다. 오늘날 스카를라티의 작품에는 K와 L을 함께 써주는 경우가 많다. K보다 많이 쓰이지는 않는 듯 하다. 예를 들어 호로비츠의 CD에는 스카를라티 소나타 K. 127, L. 186 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예> Sonata D-dur, K.490 (L.206)


R : 비발디의 작품들을 정리하여 목록을 출판한 프랑스의 피터 리옹(Ryon)의 약자이다.  1977년 프랑스의 피터 리옹(Ryon)은 비발디의 방대한 작품들을 정리하여 목록을 출판했다. 그 전에도 마르크 핀케를(P)이나 안토니오 파나(F)에 의한 목록이 출판되었으나, 리옹의 목록이 가장 포괄적이며, 많이 쓰인다. R은 리옹번호(Ryon Verzeichnis)의 약자로 'RV'라고 하기도 한다.

<예> Concerto No.1 in D major, RV 549


RV : 비발디. 리용(Ryon)이 정리한 번호로 Ryon Verzeichnis의 약자.


S : 드보르작의 작품에 쓰이며 오타카 소우렉이 만든 주제별 색인(Sourek Thematic Catalogue)의 약자로 작 품이 쓰인 순서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오타카 소우렉은 본래 엔지니어로 드보르작의 작품에 관심을 기 울여 그의 전기를 쓰고 그에 관한 연대별 색인을 완성하기도 하였다. 


SWV : 하인리히 쉬츠(Heinrich schutz)의 작품을 미팅거가 엮은 쉬츠 작품목록(Schutz-Werke-Verzeichnis)의 약자이다. 바흐 이전의 독일작곡가인 쉬츠(1581∼1672)는 17세기 독일을 대표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 음악가로 유명하다. 즉, 쉬츠 작품번호(Schutz Werke Verzeichnis)라는 뜻이다. 쉬츠의 마태수난곡은 대표적으로 감동적인 곡중 하나이다.

<예> 예수 그리스도 부활 이야기 SWV. 50


TWV : 텔레만. 텔레만 작품 번호(Telemann Werke Verzeichnis)를 의미한다. 베를린 바로크 졸리스텐이 연주한 텔레만 협주곡집(EMI)이 있다. 괴벨/무지카 안티쿠아 쾰른(Archiv), 구스타프 레온하르트(Seon) 연주에서는 이 번호를 쓰지 않는다.


WoO (Werke ohne Opuszahl) : 독일어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 (Werke ohne Opuszahl)] 의 약자이다. 이것은 킨스키와 할름, 두 사람의 학자가 편집한 베토벤의 작품 목록 중에서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당시 출판이 되지 않았거나 사후에 발견된 작품)을 정리할 때 편의상 붙인 것으로, 현재는 베토벤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의 정리 번호에는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이 약호가 사용되고 있다. 베토벤 행진곡들 CD를 보면 이 번호가 많이 붙어 있다.

<예> Rondo C-dur WoO 48


Wq : 바흐 아들인 칼 필립 에마누엘 바흐의 곡에 붙인다.




[베토벤과 모차르트의 작품번호]


베토벤의 작품목록은 이전의 베토벤의 기본적인 전체 작품 목록이었던, Guido Adler(1864 - 90) 등에 의한 Ludwig van Beethovens Werke는 Joseph Schmidt-Goerg가 주필로서 작업한 완전히 새로운 판인 Beethoven : Werke로 대체되고 있다.


베토벤은 자신의 작품을 출판하는 데 전혀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며, 모든 작품의 작품 번호는 그 자신이 직접 매긴 것이다. 작품 번호가 매겨 지지 않은 베에토벤의 작품(Werke ohne Opuszahl : 작품 번호 없는 작품들) 목록들은 Kinsky와 Hess가 정리한 카탈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베토벤의 작품번호이다.

이것으로 미루어볼 때 대부분 작곡연대별로 작품번호가 매겨지지만 끝에는 아닌 걸 알 수 있다. Adler 등이 베토벤 곡들을 나열해서 작품번호를 매겼다.

읽을 때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 8번 다단조 '비창', 작품번호 13 이라고 읽는다.

쉽게 베토벤 소나타 8번 '비창'이라 기억하면 될 것이다.


1 3 Piano Trios (nos 1-3): Eb, G, c [1794-5] 피아노 삼중주 1 - 3번

2 3 Piano Sonatas (nos 1-3): f, A, C [1793-5] 피아노 소나타 1 - 3번

3 String Trio #1 in Eb [1792]

4 String Quintet in Eb (reworking of Op.103) [1795]

5 2 Cello Sonatas (nos 1 & 2): F, g [1796]

6 Sonata in D for pf 4 hands [1796-7]

7 Piano Sonata #4 in Eb [1796-7]

8 Serenade in D for stg trio [1796-7]

9 3 String Trios (nos 2-4): G, D, c [1797-8]

10/1 Piano Sonata #5 in c [?1795-7]

10/2 Piano Sonata #6 in F [1796-7]

10/3 Piano Sonata #7 in D [1797-8]

11 Trio in Bb for pf, cl or vn, vc (sometimes called Piano Trio #4) [1797]

12 3 Violin Sonatas (nos 1-3): D, A, Eb [1797-8]

13 Piano Sonata #8 in c, "Pathetique" [?1798]

14/1 Piano Sonatas #9 in E [1798]

14/2 Piano Sonata #10 in G [?1799]

15 Piano Concerto #1 in C [1795]

16 Quintet in Eb for piano & winds (also in arrmt as Quartet for Piano & Stgs) [1796]

17 Horn Sonata in F [1800]

18 6 String Quartets (nos 1-6): F, G, D, c, A, Bb [1798-1800]

19 Piano Concerto #2 in Bb [1795]

20 Septet in Eb [1799]

21 Symphony #1 in C [1800]

22 Piano Sonata #11 in Eb [1800]

23 Violin Sonata #4 in a [1800]

24 Violin Sonata #5 in F, "Spring" [1800-01]

25 Serenade in D for fl, vn, va [1801]

26 Piano Sonata #12 in Ab [1800-01]

27/1 Piano Sonata #13 in Eb [1800-01]

27/2 Piano Sonata #14 in c#, "Moonlight"

28 Piano Sonata #15 in D, "Pastorale"

29 String Quintet in C [1801]

30 3 Violin Sonatas (nos 6-8): A, c, G [1801-2]

31/1 Piano Sonata #16 in G [1802]

31/2 Piano Sonata #17 in d, "Tempest" [1802]

31/3 Piano Sonata #18 in Eb [1802]

32 Song, "An die Hoffnung" [1805]

33 7 Bagatelles (pf) [1801-2]

34 6 Variations in F on an Original Theme (pf) [1800]

35 1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from "Prometheus" (pf), "Eroica Variations" [1802]

36 Symphony #2 in D [1801-2]

37 Piano Concerto #3 in c [?1800]

38 Piano Trio in Eb (arr of Op. 20) [?1803]

39 2 Preludes "through all the major keys" (pf or organ) [?1789]

40 Romance #1 in G for vn & orch [?1801-2]

41 Serenade in D for vn/fl & pf (arr of Op.25; the arrangement was made by another hand, but corrected by B.) [1803]

42 Notturno in D for pf & vla (arr of Op.8) [1803]

43 The Creatures of Prometheus (ballet) [1800-1]

44 14 Variations in Eb for pf trio (sometimes called Piano Trio #10) [?1792]

45 3 Grand Marches for pf 4 hands: C, Eb, D [?1803]

46 Song, "Adelaide" [1795]

47 Violin Sonata #9 in A, "Kreutzer" [1802-3]

48 6 Songs [before March 1802]

49/1 Piano Sonata #19 in g [?1797]

49/2 Piano Sonata #20 in G [1795-6]

50 Romance #2 in F for vn & orch [?1798]

51/1 Rondo in C (pf) [?1796-7]

51/2 Rondo in G (pf) [?1798]

52 8 Songs [c1790-94]

53 Piano Sonata #21 in C, "Waldstein" [1803-4]

54 Piano Sonata #22 in F [1804]

55 Symphony #3 in Eb, "Eroica" [1803-4]

56 Triple Concerto in C for piano, violin, cello, & orch [1803-4]

57 Piano Sonata #23 in f, "Appassionata" [1804-5]

58 Piano Concerto #4 in G [1805-6]

59 3 String Quartets (nos 7-9), "Razumovsky": F, e, C [1805-6]

60 Sym. #4 in Bb [1806]

61 Violin Concerto in D [1806]

62 Coriolan Overture [1807]

63 Piano Trio in Eb (arr of Op.4, probably spurious) [nd]

64 Duet in G for pf & vc [after 1792]

65 Concert aria for soprano, "Ah, perfido!" [1796]

66 12 Variations in F on "Ein Moedchen oder Weibchen" from Mozart's Magic Flute for vc & pf [1796]

67 Sym. #5 in c [1807-8]

68 Sym. #6 in F, "Pastorale" [1808]

69 Cello Sonata #3 in A [1807-8]

70/1 Piano Trio #4 (or 5) in D, "Ghost" [1808]

70/2 Piano Trio #5 (or 6) in Eb [1808]

71 Sextet in Eb for 2 clarinets, 2 horns, 2 bassoons [1796]

72 Fidelio (opera) (the overture is sometimes called Op.72a) (c1803-5; Fidelio Ov. 1814]

72a Leonore Overture #2 (sometimes referred to as Op.72b) [1805]

72b Leonore Overture #3 (sometimes referred to as Op.72c) [1806]

73 Piano Concerto #5 in Eb, "Emperor" [1809]

74 String Quartet #10 in Eb, "Harp" [1809]

75 6 Songs [1809]

76 6 Variations in D on an Original Theme, Op.76 (pf) (the theme was later used by B. as the Turkish March in Op. 113) [1809]

77 Fantasy in g (pf) [1809]

78 Piano Sonata #24 in F# (sometimes called, "Fur Therese") [1809]

79 Piano Sonata #25 in G [1809]

80 Choral Fantasy in c (pf, chorus, orch) [1808]

81a Piano Sonata #26 in Eb, "Les Adieux" or "Lebewohl" [1809-10]

81b Sextet in Eb for 2 horns, 2 violins, viola, cello [?1795]

82 4 Ariettas & a Duet [?1809, or ?c1801]

83 3 Songs [1810]

84 Egmont (incidental music) [1809-10]

85 Christ on the Mount of Olives (oratorio) [1803, rev.1804]

86 Mass in C [1807]

87 Trio in C for 2 oboes & English horn [1795]

88 Song, "Das Gloeck der Freundschaft" [1803]

89 Polonaise in C (pf) [1814]

90 Piano Sonata #27 in e [1814]

91 Wellington뭩 Victory [1813]

92 Symphony #7 in A [1811-12]

93 Symphony #8 in F [1812]

94 Song, "An die Hoffnung" [?1815; sketched 1813]

95 String Quartet #11 in f, "Serioso" [1810]

96 Violin Sonata #10 in G [1812]

97 Piano Trio #6 (or #7) in Bb, "Archduke" [1810-11]

98 Song cycle, "An die ferne Geliebte" [1816]

99 Song, "Der Mann von Wort" [1816]

100 Duet, "Merkenstein" [1814-15]

101 Piano Sonata #28 in A [1816]

102 2 Cello Sonatas (nos 4, 5): C, D [1815]

103 Octet in Eb for winds [?1792-3]

104 String Quintet in c (arr of Op. 1 #3) [1817]

105 6 Very Easy Themes for fl/vn, pf [c1818]

106 Piano Sonata #29 in Bb, "Hammerklavier" [1817-18]

107 10 National Themes with Variations (fl/vn, pf) [c1818]

108 25 Scottish Songs (harmonizations) [?1815]

109 Piano Sonata #30 in E [1820]

110 Piano Sonata #31 in Ab [1821-2]

111 Piano Sonata #32 in c [1821-2]

112 Cantata, "Calm Sea and Prosperous Voyage" [1814-15]

113 The Ruins of Athens (incidental music) [1811]

114 March & Chorus for 113 [1822]

115 Name Day Overture [1814-15]

116 Terzetto (STB), "Tremate" [1814]

117 King Stephen (incidental music) [1811]

118 Elegiac Song (chorus & strings) [1814]

119 11 Bagatelles (pf) [nos 1-6, 1822; nos 7-11, 1820 or before]

120 33 Variations in C on a Waltz by Diabelli (pf) [1819 & 1822-3]

121a Variations in G on "Ich bin der Schneider Kakadu" (pf trio) [?1803] (sometimes called Pf Trio #11)

121b Opferlied (soprano, chorus, orch) [1824]

122 Bundeslied (soprano, tenor, chorus, winds) [1823-4]

123 Missa Solemnis in D [1819-23]

124 Consecration of the House: Overture [1822]

125 Symphony #9 in d, "Choral" [1822-4]

126 6 Bagatelles (pf) [1823-4]

127 Stg Quartet #12 in Eb [1825]

128 Song (arietta), "The Kiss" [?1822; sketched 1798]

129 Rondo a capriccio in G, "Rage Over a Lost Penny" (pf) [1795]

130 Stg Quartet #13 in Bb [1825]

131 Stg Quartet #14 in c# [1826]

132 Stg Quartet #15 in a [1825]

133 Grosse Fuge in Bb [1825-6]

134 Grosse Fuge arr for pf 4 hands [1826]

135 Stg Quartet #16 in F [1826]

136 Cantata, "Der glorreiche Augenblick" [1814]

137 Fugue in D for stg quintet [1817]

138 Leonore Overture #1 [1806-7]



모차르트는 K.라는 쾨헬번호를 쓴다.

K.(쾨헬번호)는 쾨헬(Ludwig von Kochel)이 모차르트의 작품을 정리하여 목록으로 만든 음악학자의 이름에서 이니셜을 딴 것이다.

'Kochel - Verzeichnis'를 줄여서 KV. 를 쓰는 경우도 가끔씩 있다.

읽을 때는 '쾨헬번호 제 몇 번' 이라 한다.


모차르트의 기악곡 주요 작품 목록 :

K. 13. 바이얼린-피아노 F장조, 안단테

K. 16. 내림E장조 교향곡, 안단테 G 장조

K. 39. 클라비어 협주곡, 안단테

K. 100. 세레나데, 제2미뉴엣, 3중주곡

K. 109. 베스페르스 BMV(신비스런 로자)

K. 132. 교향곡, 미뉴엣, 3중주곡

K. 155. 4중주곡, 종결부, 제2간주곡

K. 156. 4중주곡, 아다지오

K. 157. 4중주곡, 안단테

K. 158. 4중주곡, 안단테

K. 175. D장조, 피아노 협주곡 종결부

K. 183. G단조 교향곡, 안단테

K. 184. 내림E장조 교향곡, 안단테

K. 201. A장조 교향곡

K. 216. 바이얼린 협주곡, 파반느

K. 246. 관악 7중주곡, 미뉴에트, 3중주

K. 253. 6갱의 관악기를 위한 디베르티멘토

K. 259. 미사곡 《베네딕툿스》

K. 261. 바이얼린을 위한 아다지오

K. 265. 변주곡《아, 어머니, 말씀 드리렵니다》

K. 271. 피아노 협주곡 《죄놈》

K. 280. 피아노 소나타

K. 301.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시칠리아인

K. 304. 방이얼린-피아노 소나타 내림 E단조

K. 320. 세레나데 《포스트호른》

K. 332. 피아노 소나타

K. 334. 로비니크에게 헌정한 디베르티멘토

K. 337. 미사곡 《베네딕툿스》

K. 353. 변주곡 《아름다운 프랑수아즈》

K. 355. 미뉴엣 D장조

K. 356. 글라스 하모니카를 위한 아다지오

K. 379.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K. 380.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K. 388. 8개의 관악기를 위한 세레나데, 미뉴엣, 변주곡

K. 414. 피아노 협주곡

K. 417. 혼 협주곡

K. 425. 교향곡《린츠》

K. 427. 《대미사곡》C장조

K. 428. 4중주곡, 안단테, 미뉴엣, 3중주곡

K. 447. 혼 협주곡

K. 452. 피아노-관악 5중주곡

K. 453. 피아노 협주곡

K. 454.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K. 465. 4중주곡

K. 481.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K. 488. 피아노 협주곡

K. 493. 피아노-현악 4중주곡

K. 494. 3중주곡

K. 502. 3중주곡 라르게토

K. 503. 피아노 협주곡

K. 511. 론도

K. 514. 론 협주곡

K. 515. 5중주곡

K. 516. 5중주곡

K. 517.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K. 537. 협주곡《대관식》

K. 547. 바이얼린-피아노 소나타

K. 563. 3중주곡

K. 570. 피아노 소나타

K. 571. 알망드

K. 574. 지그 소품

K. 576. 피아노 소나타

K. 581. 클라리넷 5중주곡

K. 590. 4중주곡

K. 593. 5중주곡

K. 595. 피아노 협주곡

K. 613.변주곡

K. 614. 5중주곡

K. 617. 하모니카가 함께하는 5중주곡

K. 626. 《레퀴엠》C장조


Piano Sonata No. 1 in C major, K. 279 (K. 189d)

Piano Sonata No. 2 in F major, K. 280 (K. 189e)

Piano Sonata No. 3 in B flat major, K. 281 (K.189f)

Piano Sonata No. 4 in E flat major, K. 282 (K. 189g)

Piano Sonata No. 5 in G major, K. 283 (K. 189h)

Piano Sonata No. 6 in D major, K. 284 (K. 205b)

Piano Sonata No. 7 in C major, K. 309 (K. 284b)

Piano Sonata No. 8 in A minor, K. 310 (K. 300d)

Piano Sonata No. 9 in D major, K. 311 (K. 284c)

Piano Sonata No. 10 in C major, K. 330 (K. 300h)

Piano Sonata No. 11 in A major ("Alla Turca") K. 331 (K. 300i)

Piano Sonata No. 12 in F major, K. 332 (K. 300k)

Piano Sonata No. 13 in B flat major, K. 333 (K. 315c)

Piano Sonata No. 14 in C minor, K. 457

Piano Sonata No. 15 in C major ("Sonata semplice") K. 545

Piano Sonata No. 16 in B flat major, K. 570

Piano Sonata No. 17 in D major ("Trumpet", "Hunt"), K. 576

출처 : 삶! 꿈! 밝은 세상!
글쓴이 : 하늘바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