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NS전략, 한국에서도 통할까?
한수위 평가 속 국내 영향은 미지수
아이뉴스24
구글이 위젯용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공개한 데 이어, 쇼셜네트워크서비스(SNS) API까지 공개하면서 인터넷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인과 멘토를 만나는 SNS의 특성상 네티즌들은 여러개의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지만, 여러 사이트에서 통합된 서비스를 체험하는 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넷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적어도 개인 데이터와 프로필을 연결할 수 있는 정도라도 SNS 표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얘기가 있어왔다. 그런데 이번에 구글이 인터넷상에서 소셜 네트워킹을 연결해 줄 수 있는 공동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인 '오픈소셜(OpenSocial)'을 공개했다. 인터넷 세상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구글이 서둘러 SNS API를 공개함으로서, 시장 표준을 주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글의 발표와 함께 자회사인 오르컷을 비롯 마이스페이스, 링케딘, Hi5, 플락소, 닝, 프렌드스터,아이라이크 등이 동참을 선언했다. 이로서 미국현지에서는 1억명의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관계없이 서로 연결된다.
우리나라로 치면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네이버의 블로그를 별다른 로그인없이 넘나들면서 이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중략]
이를두고 국내 인터넷 전문가들은 "이용자중심, 개방을 모토로 하는 구글의 웹플랫폼 전략이 다시한번 확인된 셈"이라고 높게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국내에서는 이 전략만으로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미국의 경우 시장이 크고 인터넷사이트가 고루 발전돼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싸이월드 미니홈피, 네이버 블로그, 다음 카페 등 몇몇 기업이 복점하는 구조라서 SNS 표준화에 대한 요구가 크지 않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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