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야기/방송통신

중국 인터넷 시장규모

영원한 울트라 2007. 11. 22. 10:19
2006년 중국 인터넷 시장규모 835억위안
 
중국 인터넷 시장, 기초시설에서 응용서비스 영역으로 전이
 

중국 권위자문기구 CCID �설팅이 최근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2006년 중국 인터넷 시장규모가 이미 835억위안(한화 약 10만2백억원)을 기록, 05년에 비해 33.1% 성장했다.  
 
보고에 따르면 인터넷 응용 서비스 시장 규모가 370억위안, 전체시장의 44%를 차지했다. 그중 네트워크 접속서비스 소득이 53.2%를 차지했다. 이런 시장 국면은 중국 인터넷시장이 기초시설에서 응용 서비스 영역으로 전이하고 있음을 표명한다.
 
인터넷 시장 응용구도에서 비록 네트워크 접속소득이 여전히 전체 시장규모의 절반을 차지하지만 검색엔진, 전자비지니스, 온라인게임, 메신저등 세분화 인터넷 응용시장이 날로 성숙되고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돼되어 모두 40%이상의 증가율을 유지했다. 네트워크 경영과 인터넷매체는 안정한 발전가운데서 점차 성장세를 보였다. 
 
인터넷 서비스 기업이 이미 1만3천여개를 초과했다. 블로그, 워이커(Witkey)등  web 2.0 신흥응용이 2006년에 200% 성장률을 기록했다. 
 
신식산업부는 2006년 말 중국 네티즌 수가 1억3천2백만명, 미국 다음으로 전세계 제2위, 광대역 접속사용자는 5천2백만가구에 달했다고 전했다.
 
인터넷 국제 거두들이 중국시장에서 진출함에 따라 2007년 검색엔진, 전자비지니스 등 영역의 경쟁이 한층 극화될 것이다. 이 밖에 제3대 이동통신 업무가 가동됨에 따라 무선과 유선 인터넷의 융합을 가속화하여 인터넷 시장 발전의 주요 추진력으로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