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이론의 이해
가. 구조이론
왜 사람들은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가를 설명하려는 이론들로서 개인의 특성과 그에 상응하는 직업 간에 분명한 연결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1) 특성 요인 이론
특성 이론은 1909년 Parsons가 펴낸 '직업 선택'이라는 저술을 그 효시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고도로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아와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으로서 과학적인 측정 방법을 통해 개인의 인성 특성을 식별하여 직업 특성에 연결시켰다는 점에 가치가 있다.
이 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개인의 특성은 흥미, 능력, 적성, 성격 등이며, 이러한 특성을 여러 가지 심리검사나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 밝혀 내어 각각의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에 연결시키고 있다.
이 이론의 핵심은 개인은 각기 그 특성이 다루고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도 다르므로 이 두 가지가 과학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 바람직한 직업 선택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특성 요인 이론은 객관화된 표준화 검사를 통해 개인의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진로 선택에 도입했는 공헌이 있으나 장래의 직업적 성공을 예언하는 데 있어서 검사 결과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발달적 측면을 무시한 일회적이고 비역동적 개념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2) Roe의 욕구 이론
아동기에 부모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서 성격과 태도, 흥미, 가치관, 욕구 충족의 행동 양식이 달라지며, 이러한 아동기의 경험에 따라 직업관과 직업 선택 및 결정 등 직업 행동도 달라질 수 있다는 이론이다.
Roe는 직업의 세계를 8개의 직업군으로 나누고 각 직업군을 다시 6개의 수준으로 등급을 주었다.
어느 직업군을 선택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느 수준까지 상승해야 만족하는가는 아동기의 경험에 따라 좌우된다는 것이다.
즉 각 직업군 내에서의 수준은 개인의 욕구의 강도에 따라 결정되고 욕구의 강도는 가정 및 사회․경제적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예컨대, 서비스 직업군 중에서 운송직을 선택한 사람의 경우, 짐을 꾸리는 미숙련공에서부터 교통부 장관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이 있을 수 있는데 어느 수준으로 만족하느냐는 그의 가정 및 사회․경제적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것이다.
3) Holland의 인성 이론
Holland는 직업 흥미가 바로 인성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하여 직업 선택이 바로 인성의 표현이며 같은 직업 환경의 구성원은 유사한 인성 특성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인성과 그가 속한 직업 환경 간의 일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여 인성 유형과 직업 환경 유형을 연결시켰다
Holland의 인성 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가설을 기초로 하고 있다.
① 직업 환경은 현실적, 지적, 사회적, 전통적, 설득적, 심미적 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 직업 적응 방식의 유형도 현실적, 지적, 사회적, 전통적, 설득적, 심미적 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③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태도와 가치관에 따라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하며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찾는다.
④ 개인의 행동은 자신의 성격 특성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4) 사회학적 접근 이론
개인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주로 개인의 통제 밖에 있는 요인들 - 특히 사회 계층 및 기회-로써, 개인의 진로 결정에 있어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는 제한적인 반면, 사회 구조적 요인이나 우연한 기회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직업은 사회․경제적 구조로 볼 때, 代에서 다음 代로 이어진다고 보고, 이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컨대 부모가 의사인 경우는 그의 자녀들이 직업 선택 및 결정 과정에서 부모의 직업을 승계할 확률이 타직업보다 크다는 것이다.
나. 발달이론
개인의 진로 의식을 발달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이론들로서 그 선택의 과정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1) Ginzberg의 생애 발달 이론
Ginzberg는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서로 다르게 진행되어 가듯이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도 일련의 단계를 거치며 발달해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개인은 자신의 욕구, 능력, 가치관, 흥미 등의 내적 요인과 가정 환경, 부모, 직업 조건 등의 외적 요인과의 타협을 통해 직업을 선택하게 되며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직업 선택의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고 한다(Bailey et al., 1973). 즉 직업 선택이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결정이며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생애 발달 단계를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의 세 단계로 구분 짓고 있다.
① 환상기(6-11세) : 이 단계는 현실 여건, 자신의 능력이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욕구와 충족을 직업 선택으로 동일시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무엇이든 하면 된다는 환상 속에 현실적인 장애를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현실적이라고 한다.
② 잠정기(11-17세) : 이 단계는 직업 선택에 자신의 흥미와 능력, 가치관을 고려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 요인이 고려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업 선택에 있어서는 잠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③ 현실기(17세 이후) : 이 시기에 이르면 본격적인 직업 선택이 이루어진다.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교육 정도, 기회와 같은 현실 요인과 인격 요인이 타협을 이루게 된다.
2)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
Super의 생애 발달 개념은 생애 단계라는 틀 위에서, 그리고 직업적 과업이 생애의 과업을 반영한다는 가정 위에서 형성되었다(S.H. Osipow, 1983). 따라서 그는 생애 발달이 아동기에서 성인 초기에 걸쳐서만 발달하는 것이라는 Ginzberg의 이론을 수정하여 생의 전 시기에 걸쳐 발달한다고 보았다(김충기, 1986). 즉, 직업의 선택과 적응은 계속적인 과정인데 이 과정은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의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① 성장기(출생-14세) : 이 단계의 초기에는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나 사회 참여와 현실 검증이 증가함에 따라 흥미와 능력을 점차 중요시하게 된다.
② 탐색기(15-24세) : 학교 생활, 여가 생활, 시간제 일을 통해 자아 검증, 역할 수행, 직업적 탐색을 시도하게 된다.
③ 확립기(25-44세) : 자신이 선택한 일의 세계가 적합치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한두 차례의 변화를 겪게 된다.
④ 유지기(45-64세) : 직업 세계에서 확고한 위치가 확립되며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시기는 안정 속에서 삶을 살아가게 된다.
⑤ 쇠퇴기(65세 이후) : 정신적, 육체적으로 그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일의 활동이 변화되고 직업 전선에서 은퇴하게 되며 다른 활동을 찾게 된다.
3) Tuckman의 생애 발달 이론
Tuckman(1974)은 자아인식, 생애 인식 및 생애 의사 결정이라는 주요 요소를 포함하는 8가지 단계의 생애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많은 이론의 결과에 기초를 둔 아동 발달 모형을 다음과 같이 8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① 1단계 (유치원 - 1학년) : 이 단계는 외적 통제에 의존한다. 근로 문화에 대한 정보와 가정에서 발견되는 도구의 특성을 포함하는 생애 인식에 강조점을 둔다.
② 2단계(초등학교 1-2학년) : 다양한 일에 대한 지식이나 풍토, 직업이 실제로 선택되는 사실에 강조점을 둔다.
③ 3단계(초등학교 2-3학년) : 다소 독립성을 인식하게 된다. 동기와 필요 욕구, 타자와의 관계 형성에 관한 안내가 필요하게 된다.
④ 4단계(초등학교 4학년) : 직업 세계에 대해서 탐색할 수 있고 어떻게 일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이론화한다. 기술과 직업에 대한 인식과 사회 속에서의 위치, 의사 결정에서 현실에 초점을 둔다.
⑤ 5단계(초등학교 5-6학년) : 성공의 표시로서 외부의 승인을 얻고자 한다. 흥미와 목표, 작업 환경의 필요 조건, 직무, 미래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을 명료화한다.
⑥ 6단계(중학교 1-2학년) : 자아 개념이 명백해지고 자기 주장의 노력이 있으며 자신의 규칙과 모범을 확립한다. 과거에 탐색된 자아상과 능력을 포함하는 자아 인식 요인에 초점을 둔다. 진로관과 직업군이 탐색된다.
⑦ 7단계(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 또래 문화 요인과 친밀 관계 확립이 중요시된다. 집단의 가치에 따라 생애 선택을 하게 된다.
⑧ 8단계(고등학교 2-3학년) : 탐색적 직업 활동과 새로운 경험을 시도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안다.
다. 과정이론
진로 선택의 내용 또는 개인과 직업 간의 연결 관계보다는 진로 선택이나 진로 결정의 과정 자체에 더 큰 비중을 두는 이론을 의미한다.
1) 의사 결정 과정 이론
개인의 진로는 환경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가 합리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선택해 간다고 보고 개인이 진로 결정을 내릴 때의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훌륭한 결정이란 의사 결정 당사자가 자신이 선택한 결과에 대한 책임을 기꺼이 받아들이도록 만들어 주는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보았다.
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진로 문제는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되어 적절한 진로 의사 결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이용해서 자신의 진로에 관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이론이다.
이는 진로 자체의 적절성보다는 그 선택에 있어서 인지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중시하였다.
3) 사회 학습 이론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부터 출발된 것으로 Krumboltz의 진로 결정 이론과 Hackett와 Betz의 진로 자아 효능감 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행동주의에 뿌리를 두면서도 일방적인 환경 결정론을 배격하고 상호 결정론을 내세웠는데 인간의 행동과 여러 가지 다른 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이 상호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최근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진로 자아효능감 이론은 Bandura의 자아 효능감을 진로와 연결지어 설명한 것이다. 이 이론은 성취 행동, 진로 결정, 진로 적응 등에 영향을 끼치는 성의 역할, 성에 따르는 진로 발달의 모델을 밝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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