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진로발달이론
1.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1) 의 의
①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진로 탐색 및 결정의 문제는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어
진로 결정에 있어서의 의사 결정의 필요성과 능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② 인지적 정보처리(CIP : Con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이론은 Peterson, Sampson Reardon에
의해서 개발된 것이며, 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이용해서 자신의 진로에 관한 문제 해결능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③ 이 이론은 인간의 문제 해결 과정이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진로 선택의
과정을 정보 처리의 과정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진로 선택 자체의 적절성보다는 그 선택에 있어서 인지
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중요시하고 있다.
(2) 기본 가정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은 진로개입의 주요책략들이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처리능력을 발전시
킬수 있다는 10개의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 따라 내담자는 미래의 문제들은 물론 현실의
문제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진로 문제 해결자로서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게 되는데, 그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진로선택은 인지와 정서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이다.
② 진로의사결정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다.
③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지식뿐 아니라 인지적 조작의 가용성에 달려있다.
④ 진로문제의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이다.
⑤ 진로문제를 보다 잘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는 곧 자신과 직업세계를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직업선택에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⑥ 진로발달은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일련의 구조화된 기억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⑦ 진로정체성은 자기를 얼마나 아느냐에 달렸다.
⑧ 진로성숙도는 자신의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된다.
⑨ 진로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정보처리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⑩ 진로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진로문제를 잘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인지적 정보처리의 과정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를 분류하고 또 내담자가 지식을 회득하여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입기능을 한다. 진로문제 해결은 일차적으로 인지적 과정이며, 다음의
일련의 절차(CASVE)를 통해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① 의사소통(Communication) : 질문들을 받아들여 부호화하며 송출한다.
② 분석(Analysis) : 한 개념적 틀 안에서 문제를 찾아 분류한다.
③ 통합(Synthesis) : 일련의 행위를 형성시킨다.
④ 평가(Valuing) : 성공과 실패의 확률에 관해 각각의 행위를 판단하고 다른 사람에게 미칠 파급효과를 판단한다.
⑤ 실행(Execution) : 책략을 통해 계획을 실행시킨다.
(4)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의 특징
① 진로 의사 결정에서 인지적 영역이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정의적(Affective)인 측면도 인정되므로, 진로 선택
은 인지적 과정과 정의적 과정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②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문제 해결 행동이며, 이러한 문제 해결 능력은 지식뿐만 아니라 인지적인 작용에 좌우
된다.
③ 진로 문제 해결은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큰 기억 용량(High-memory-load)
을 필요로 하는 과제이다.
④ 진로 발달은 일련의 체계적인 기억 구조(Schemata)로 이루어진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 구조에 있어서
의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⑤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의 사려 깊은 통합에 기초한 독립적이고 책임성 있는 진로 결정은 진로 문제의 해
결 능력에 달려 있다.
2. 사회학적 조망접근
(1) 이론의 배경
① 개인을 둘러싼 사회 .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생성된 이론이
곧 사회학적 이론이다.
② Blau(1956), Miller와 Form(1951) 등에 의해서 대표되고 있는 이 이론의 핵심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
적 요인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2) 이론의 내용
① 문화나 인종의 차이는 개인의 직업적 야망에 별로 컨 영향을 미치지 않는 데 반해,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계층은
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② 이러한 현상은 사회계층 그 자체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회계층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
의 사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야망, 일반지능 수준등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게 되
는데, 이것이 결과적으로 직업선택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③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이 열망하는 직업과 그들이 실제로 가질 수 있으리라고 예상하는 직업 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그들의 빈약한 교육수준이나 무능력에 기인하는 수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접근하는 것을 주위환경이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기인
한 것이다.
④ 환경을 의식해서 자신의 열망을 추구해 보지도 않고 체념해 버리는 것인데, 이러한 경향 때문에 충분히 발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에 비해 보잘 것 없는 일에 머물러 버리는 사람들이 있게
된다.
⑤ 이 이론에서 강조되는 요인은 공간과 시간에 따라 다르다. 즉, 가정에 따라, 지방에 따라, 국가에 따라, 사회
계층에 따라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도 달라지게 된다.
⑥ 예를 들어 학생들의 직업적 흥미에 대한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Hollander), 고등학교 시절에는 어머니의 영
향력이 크며, 대학 시절에는 아버지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이비붐이나 여성의 해방과 같은 시
대적 사건 또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3) 시사점
이 이론의 특징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이 직업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즉, 개인이 가지
고 있는 직업선택의 재량권은 다른 이론에서 가정되는 것보다 훨씬 적다. 따라서 사회학적 이론을 고려하여 진로
상담을 할 때에는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재반 상황을 파악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그런데 동일한 요인이라 해도
개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므로 각각의 요인이 개인에게 주는 독특한 의미를 주의 깊게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진로상담을 전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① 가정의 사회 . 경제적 지위 : 부모의 직업, 수입, 교육 정도, 주거지, 주거양식 및 윤리적 배경
② 가정의 여향력 : 자녀에 대한 무모의 기대, 형제간의 영향, 가족의 가치관 및 내담자의 태도
③ 학교 : 학업성취도, 동료 및 교사와의 관계, 학교에 대한 태도
④ 지역사회 : 개인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주로 하는 일, 그 지역사회 집단의 목적 및 가치관, 그 지역사회 내
에서 특수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또는 영향력
⑤ 압력집단 : 교사, 동료, 친지 등의 특정 개인이나 부모가 내담자로 하여금 어느 한 직업에 가치를 두도록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정도
⑥ 역할지각 : 자신의 다양한 역할 수행에 대한 개인의 지각 및 이것이 그 사람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일치
하는 정도.
3.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1) 의 의
Brown(1996)이 제안한 진로발달에 관한 가치중심적 접근 모델은 인간행동이 개인의 가치에 의해 상당 부분 영
향을 받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에 의하면 개인에 의해 확립된 행동규준들은 발달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
한 것이며 가치에 기반을 둔 것으로서, 개개인이 스스로의 행위와 타인의 행위를 판단하는 규칙들이 된다는 것
이다.
(2) 기본 명제
진로선택에 대한 가치중심적 모델의 기본 명제는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①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그리 많지가 않다.
② 우선 순위가 높은 가치들은 아래와 같은 조건들을 만족시킬 경우 생애 역할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된다.
㉠ 생애역할 가치를 만족시키려면 한 가지의 선택권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생애역할 가치를 실행하기 위한 선택권은 명확하게 그려져야 한다.
㉢ 각 선택권을 실행에 옮기는 난이도는 동일하다.
③ 가치는 환경 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된다. 이러한 정보는 개인의 세습된 특성과 상호
작용하면서 인지적으로 처리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기회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인들로는 문화적 배경,
성별, 사회 . 경제적 수준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진로선택과 생애역할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④ 생애만족은 모든 필수적인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생애역할에 달려 있다.
⑤ 한 역할의 현저성은 역할 내에 있는 필수적인 가치들의 만족 정도와 직접 관련된다.
⑥ 생애역할에서의 성공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들 중에는 학습된 기술도 있고 인지적 . 정의적 .
신체적 적성 등도 있다.
(3) 시사점
Brown은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① 면접과정에서 정서적인 문제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② 양적 및 직적인 방법으로 가치들이 평가되어야 한다.
③ 검사결과를 해석하고 그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하나의 개입으로 생각할 수 있다.
④ 상담자의 역할은 직업탐색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가치
와 진로를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