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심리학

진로선택의 사회학습이론

영원한 울트라 2010. 8. 9. 03:21

진로선택의 사회학습이론

1. 진로발달의 요인

진로선택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은 초기에는 크룸볼츠(Krumboltz), 미첼(Mitchell), 겔라트

(Gelatt)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이 이론에서는 진로발달과정이 다음의 네 가지 요인과 관련된다고

본다.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을 포함하는 요인이다.

 

2) 환경조건과 사건 : 종종 개인의 통제를 넘어서는 요인으로,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개인 환경

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발달, 활동, 진로선호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3) 학습경험 : 도구적 학습경험과 연상적 학습경험을 포함한다.

① 도구적 학습경험 : 결과에 대한 개인의 반응, 행동의 직접적이고 관찰 가능한 결과, 다른

사람의 반응을 통해 학습하는 것

연상적 학습경험 : 이전의 중립적 상황에 대한 부정적 ․ 긍정적 반응을 포함하며 이러한 연상은

관찰, 출판물, 영화 등을 통해 학습될 수 있다.

 

4) 과제 접근기술 : 문제해결 기술, 작업습관, 정신구조, 정서적 반응, 인지적 반응 등과 같이 개인이

개발시켜 온 기술 일체를 말하며, 이렇게 개발된 기술 일체는 개인이 직면한 문제와 과업의

결과를 상당정도 결정한다.

 

2.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1) 학습경험과 진로선택

① 크룸볼츠는 전체 인생에서 각 개인의 독특한 학습경험이 진로선택의 주요한 영향요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영향요인으로는 ㉠ 학습기준과 관련된 경험과 수행으로부터

도출된 개인의 일반화, ㉡ 환경에 대응하는 데 이용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 일체, ㉢ 어떤

직업에 지원하거나 교육기관 및 훈련기관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진로진입 행동 등을 포함한다.

 

사회학습모형은 직업선택에서 학습경험과 그 영향을 강조한다. 이 모형에서 유전적 특성은

학습경험과 이에 따르는 진로선택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으로 간주되며, 진로결정은 전 생애적인

과정으로서 교육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 가르쳐야 할 매우 중요한 기술로 간주된다.

 

2) 직업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러 가지 인지과정, 환경과의 상호작용, 타고난 개인의 특성과 특질 등이 주요 요인이 된다.

②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도 선호의 발달과정과 관련되어 있다.

③ 직업분야나 학습과정에 가치 있는 모델이 되는 사람, 긍정적인 말이나 상징 등은 긍정적인

요인이 된다.

 

3) 진로선택과 진로상담

① 진로결정은 학습된 기술이다.

② 진로선택을 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또한 도움이 필요하다.(진로선택은 부정확한 정보와

잘못된 대체물로부터 이루어질 수도 있다.)

③ 성공은 진로결정에서의 기술에 의해 측정될 수 있다(결정 기술의 평가가 필요하다.)

④ 내담자는 다양한 집단으로부터 나온다.

⑤ 내담자들은 진입한 진로가 확실하지 않다고 해서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⑥ 어떠한 직업도 모든 개인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1.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1).긴즈버그의 발달이론

  - 긴즈버그와 그 동료들은 직업선택은 발달적  과정이라고 봄

  - 진로발달 3단계 ( 환상기 - 잠정기 - 현실기 )

  - 직업선택과정이 개인의 아동기부터 초기성인까지 발달

 

* 긴즈버그의 직업발달 단계중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 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단계  : 특수화 단계

 

2). 수퍼의 평생발달 이론

  - 긴즈버그가 성인초기까지 발달에 이의제기하며 전생애 발달한다고 주창

  - 발달단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

  - 진로발달 단계별 특징과 과제에 대해서 강조한 사람

  - 일생동안 9가지 역할(무지개 개념)

 

3).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발달이론(자아정체감 발달이론을 진로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

  -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직업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기초요인이 된다.

  - 진로의사결정의 과정 ( 탐색기 - 구체화기 - 선택기 - 명료화기 - 순응기 - 개혁기 - 통합기 )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으로부터 자신의 이론 전개

  (청소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4). 직업적 포부 발달이론(고트프레드슨)

  - 직업 발달에 있어 자아개념은 진로선택의 중요한 요인

  - 직업포부의 발달단계(힘과 크기 지향성- 성역할 지향성 - 사회적 가치 지향성 - 내적,고유한 가치 지향성)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포부 발달이론

1) 직업적 포부의 발달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 이미지에 알맞은 직업을 원하기 때문에

직업발달에 있어서 자아개념은 진로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2) 직업포부의 발달단계

①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② 성역할 지향성(6~8세)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된다.

③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일의 수준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킨다.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자아인식이 발달되고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며,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3) 주요논점

고트프레드슨은 이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배경과 지능수준을 강조하였으며, 사람들은 직업세계

에서 자신의 사회적 공간, 지적 수준, 성 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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