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성과의 이해와 도입
직무분석과 그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요약하였으므로 첨부한 원문을 참고합니다.
1. 직무재구축의 의의
직무관리는 구성원의 역량 개발/심화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체계적인 인사운영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그 의의가 있음
▶ 직무관리 필요성
① 다양한 형태의 인력요구
*업무영역 확장 중심의 직무 - generalist지향, 직무순환을 통한 다양한 경험 필요
* 전문성 심화 중심의 직무 - specialist지향, 직무에 대한 전문적 지식 심화 요구
☞ 인력의 전략적 배치운영과 관리 및 육성의 일치 필요
② 직무 특성의 다양성
* 직무간 업무 특성 및 영역의 다양화 - 분석 및 예측이 요구되는 직종, 관리 및 기획력이 요구되는 직무, 영업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종
☞ 직무 특성과 관리방법의 일치 필요, 직군별 HR Package
▶ 직무관리 방향
* 지속적 성과 창출을 위한 직무의 공백 및 중복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직무분류 추진 필요
* 조직 및 업무 특성에 따라 명확한 직무재정의가 요구됨
* 관리/육성 방향의 차별화는 긍극적으로 직무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
2. 직무분석의 활용 분야
① 일반적 활용 : 단위업무의 명확화, 직무평가의 기초정보 제공, 직무의 표준화
② 조직관리 :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직무변화를 반영한 조직 구조 설계
③ 인사관리 : 인력계획, 채용, 경력관리, 평가관리, 보상관리, 교육훈련
④ 직무설계 : 과업단위로 유사성격의 과업을 묶어 직무설계 가능함, 유사 직무들을 결합하여 부서별 직무를 효율적으로 구성 가능, 환경변화나 조직변화에 따른 업무의 변화를 쉽게 파악하여 부분적인 직무설계도 가능
3. 직무분석 방법
직무 분석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정확하고 실질적인 다량의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종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됨
① 관찰법 : 직무 분석자가 직무담당자의 직무활동에 대해 상세히 관찰 · 기록하는 방법
② 면접법 : 특정 직무에 대해서 많은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의 면담을 통해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
③ 설문법 : 직무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직무담당자로 하여금 이에 응답하도록 하여 직무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④ 종합법 : 관찰법, 면접법 및 설문법의 모든 분석방법을 병행하는 가장 정교한 방법
장점 - 정확하고 실질적인 자료를 도출 할 수 있음, 방대한 양의 직무 정보를 수집 할 수 있음
단점 - 타 방법에 비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
- 츨처 : MMC(A Marsh & McLennan Company) - Human Resource Consulting 2010.01.26 김병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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