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ter 와 Hackey(1997) |
"학습에 있어서 최고의 성과는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몰입을 통해 가능하다" ※ 몰입, 참여도, 인지적 관여, 태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기술적 특성 : 기술신뢰성, 기술의 질적수준, 미디어 풍부성 - 교육훈련 실시자 특성 : 기술에 대한 긍정적 태도, 상호작용적인 교수스타일, 기술조작능력 - 교육과정 특성 : 학생들의 지리적 위치의 갭 - 참가자의 특성 : 화상교육의 상황에 대한 참가자들의 자기의식 ☞ 연구결과 매체풍부성, 지리적 거리, 기술매체에 대한 교육훈련 실시자의 긍정적 태도, 스크린에 보여지는 자신들의 모습에 대한 긍정적 인식 -> 풍부한 그래픽, 상호작용, 개인화 및 게임활동이 참가자의 몰입과 참여를 유도함 |
Skinner 와 Belmont(1993) |
몰입을 행위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 양자를 포함한다. 학습과정에서 몰입된 학생들이 긍정적인 감정적 반응과 더불어 행위적 개입을 유지한다는 것 - 호기심, 흥미, 낙천주의, 열정 등 긍정적인 감정상태를 나타냄 |
Howell(2000) |
행위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로 구분 행위적요소 : 노력, 집중, 학습과정의 지속성 정서적요소 : 흥미, 행복감, 근심, 분노 등의 감정적 반응 |
Harp 와 Mayer(1997) |
정서적 흥미와 인지적 흥미 정서적 흥미 : 만화,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은 장치를 이용한 학습이 집중 인지적 흥미 : 학습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요점정리나 도표등과 같은 학습관련 내용을 제시함을 통해 가능 |
Lee와 Brophy(1996) |
인지적몰입, 정서적 몰입, 행위적 몰입 인지적 몰입 : 참가자들이 학습활동에 목적의식적으로 접근하고 심사숙고 하여 반응하려는 정도 정서적 몰입 : 학습에 대한 흥미 및 내재적 동기부여의 상태 행위적 몰입 : 학습활동에 대한 참가도, 과업에 대한 지속성,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활동의 유형 |
'무한경쟁 > 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의는 회사의 운명을 결정한다 (0) | 2010.10.15 |
---|---|
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 (Two-factor theory) (0) | 2010.09.13 |
조직몰입 (0) | 2010.09.12 |
직무성과 (0) | 2010.09.12 |
역량의 개념과 역량모델 (0) | 2010.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