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경영경제

조직역량

영원한 울트라 2010. 9. 12. 20:59

조직역량이란!?

 

같은 업종과 같은 비즈니스를 하면서도 다른 회사에 비해 실적이 우월한 회사들이 우리 주변에는 많이 있다. 식당의 경우에도,같은 장소에 위치하지만 손님은 많은 차이가 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반드시 음식 맛의 차이 때문이고 할 수도 없다. 음식이 신속하게,순서가 틀리지 않으며,직원들이 친절하게 움직인다. 그런 조직의 역량 차이가 식당의 경쟁력을 결정하기도 한다.

 

1. 조직역량이 뭐죠?

조직역량 이란 조직의 업무를 구조화하고 직원들로 하여금 명확하게 규정된 전략상의 목표를 달성하게끔 만드는 독특한 능력을 말한다. 한편 조직역량과 별개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라는 개념이 있다. 핵심역량 조직역량과 의미에서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많은 부분에서 서로 다르다.

 

핵심역량은 기업 집단 내의 여러 사업부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스킬를 핵심 제품의 개발에 충분히 활용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활용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참여의 능력도 포함한다.

 

2. 적합모델


데이비드 내들러와 마이클 투시먼의 적합모델은 조직역량을 이해하는 데 아주 유용한 생각의 틀을 제공한다. 그들은 조직이 강한 역량을 가지기 위해서는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가 서로 잘 들어맞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조직이 강한 역량을 지녀야 하는 이유는,전략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이다. 전략상의 목표는 업무로 구체화 되며,그 구체적인 업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구성하는 사람, 조직의 공식구조 그리고 기업문화(조직문화)라고도 불리는 비공식조직이 서로 조화 를 이루어야 한다. 이 조화는 ' 서로 어울리는 것' 또는 '서로 들어맞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그것을 적합이라는 말을 사용해 적합모델 로 부르는 것이다.


 

 


                                                            
그림> 적합모델

 

- 경영학 거 별거 아니야중에서